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배런스 "'월가 공포지수' VIX 대신 채권시장 변동성 지수 주목할 때"

공유
0

배런스 "'월가 공포지수' VIX 대신 채권시장 변동성 지수 주목할 때"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트레이더들이 일하는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트레이더들이 일하는 모습. 사진=로이터
'월가 공포지수'라는 별명이 있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지수(VIX) 대신 채권 시장 변동성 지수에 주목하라는 지적이 나왔다.

지금처럼 주식 시장 변동성이 높고 채권 시장 변동성이 낮을 때에는 VIX 대신 채권 시장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수가 주식 시장 흐름을 예측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VIX


VIX는 뉴욕 주식 시장 변동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 투자자들이 얼마나 시장 흐름을 두려워하고 있는 지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VIX가 상승하면 투자자들의 두려움이 높아지고 있다는 뜻이다.

이스라엘이 지난달 1일(현지시각)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재 이란 영사관을 폭격하면서 중동 지역 긴장이 고조되자 2일 VIX는 전일비 7% 넘게 급등했다.

이란이 같은 달 12일 밤 이스라엘을 공습하자 주말을 지낸 뒤 VIX는 15일 9% 폭등했다. 하루 뒤인 16일 급등세까지 더하면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뒤 VIX는 단 2거래일 만에 18% 넘게 폭등했다.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보다 상승세가 강화된 것으로 나타난 지난달 10일에도 VIX는 5.5% 급등했다.

MOVE

그러나 11일 배런스에 따르면 네드 베이비스 리서치의 수석 글로벌 거시전략가 조지프 칼리시는 VIX에만 의존하지 말고 채권 시장 변동성 지수를 들여다봐야 한다고 충고했다.

채권 시장 분위기는 주식 시장 흐름을 미리 알아보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채권 시장의 VIX는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 메릴린치가 집계하는 지수다.

이른바 메릴 옵션 변동성 추산(무브·MOVE) 지수다.

칼리시는 최근 수년 무브 지수는 채권 변동성을 나타내는 가장 적절한 지수로 자리매김했다면서 VIX가 주식 시장에서 그런 것처럼 무브가 채권 시장에서 공포지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식 시장 함의 커


칼리시는 무브 지수가 높은 경우, 즉 채권 시장 변동성이 높은 경우에는 뉴욕 주식시장이 부진하고, 낮은 경우에는 그 반대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이 지수가 VIX보다 낮을 때 특히 주식 시장 전망이 잘 들어맞는다면서 지금처럼 VIX 변동성이 클 때에는 VIX보다 MOVE가 주식 시장 흐름을 예측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칼리시는 채권 시장 변동성이 더 떨어지면 이는 주식 시장 랠리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낙관했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