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자금 10% 비트코인 매입 XRP SOL ADA BTC ETH 뉴욕증시 " 비트코인 리플 솔라나 카르다노 이더리움"
가상화폐 전략비축법 마침내 애리조나 의회를 통과한 가운데 마지막 최종서명 압박이 주목을 끌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정한 전략비축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리플 솔라나 카르다노 이더리움등이다.30일 뉴욕증시와 암호화폐업계에 따르면 애리조나 주지사인 케이티 호브스가 전략적 비트코인 비축(SBR) 법안에 서명토록 하는 공개 압박이 시작됐다. 애리조나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전략적 비트코인 비축 법안을 상하원 모두 통과시켰다. 앞서 면 애리조나 하원은SB 1025로 명명된 비트코인 비축 법안을 찬성 31표, 반대 25표로 통과시켰다. 애리조나는 인플레이션 및 거시경제적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매년 공적 자금의 10%를 비트코인에 투자하게 된다. 현재 해당 법안은 최종 승인을 위해 민주당 소속인 케이티 호브스 주지사의 최종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호브스 주지사는 장애인 지원법안이 두 의회를 모두 통과되지 않을 경우 모든 법안을 거부할 것이라고 밝혀 논란을 일으켰다. 이에 데니스 포터 사토시 액션 펀드(Satoshi Action Fund) 공동 창업자 겸 CEO는 미국 유권자들에게 전략적 비트코인 비축 법안이 신속히 실행되도록 선출된 대표들에게 압력을 가해 달라고 요청했다. 애리조나의 법안 통과여부는 전략적 비트코인 비축 법안을 논의 중인 다른 주들에서도 파급 효과가 예상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 내 비트코인과 디지털 자산의 성장을 강조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으로 5개 암호화폐를 국고 편입 의사를 밝힌 바있다. 국고편입 대상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리플 솔라나 카르다노 이더리움 등이다. 5대 가상화폐의 브랜드 네임은 XRP SOL ADA BTC ETH 이다. 미국 재무부와 연방 기관들이 자산 감사 결과를 통해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폐 보유 현황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XRP, 솔라나(SOL), 카르다노(ADA) 등의 보유 여부가 드러날 가능성이 있다. 이번 감사는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비트코인 예비자산’ 행정명령 이후의 정책적 흐름을 파악할 기회로 주목받고 있다. 암호화폐 보유 현황공개에 이어 재무부 국고 편입 대상 암호화폐도 발표한다. 그동안 뉴욕증시에서는 미국 정부가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보유 현황을 곧 공개하면서 엑스알피(XRP), 솔라나(SOL), 에이다(ADA) 등도 국고 편입할지 그 여부에 주목해왔다.
트럼프 행정부는 비트코인을 전략적 예비자산으로 지정했다. XRP·ADA·SOL을 포함한 알트코인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들의 반발이 거세지만, 정부가 이번 감사를 통해 실질적인 보유 여부와 편입 전략을 공식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장에 중요한 신호가 될 수 있다. 미국 정부가 보유 중인 비트코인 규모는 약 198,012 BTC로, 시가 기준 약 160억 달러에 달한다. 이는 지난 10년간 민·형사 자산 몰수 과정을 통해 확보된 총 40만 개의 비트코인 중 일부이다. 알트코인 보유 여부는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가상 자산(가상화폐)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가상자산 전략 비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는 가상 자산 전략 비축은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이 중심이 될 것이며 XRP(리플), SOL(솔라나), ADA(카르다노) 등도 포함된다고 전했다. 가상 자산을 전략적으로 비축하는 것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에너지원인 석유를 유사시에 대비해 비축하는 것처럼 미국 정부가 범죄자들로부터 압수한 비트코인을 매각하지 않고 계속 보유하거나, 정부 예산으로 새롭게 구매해서 일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미국의 가상 자산 비축이, 바이든 행정부의 수년간에 걸친 부패한 공격 이후 위기에 빠진 이 산업을 상승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내가 디지털자산에 관한 행정명령을 통해 실무그룹에 가상자산 전략 비축을 추진하도록 지시한 이유"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가상자산 전략 비축에는 "XRP, SOL 그리고 ADA가 포함될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미국을 전 세계 가상자산의 수도로 만들 것임을 분명히 한다"면서 "우리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는 작년 7월 '비트코인 2024 콘퍼런스' 연설에서 관련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의 두 아들이 비트코인 채굴 회사에 투자하며 트럼프 일가의 가상자산 사업 범위를 키우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인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와 차남 에릭 트럼프가 운영하는 '아메리칸 데이터 센터'는 비트코인 채굴 회사인 '아메리칸 비트코인'과 합병을 통해 지분 20%를 확보할 예정이다. 아메리칸 비트코인은 가상자산 인프라 상장 기업 'Hut 8'이 이날 출범시킨 채굴 전문 자회사로 합병 이후 Hut 8은 이 자회사 지분을 80% 갖게 된다. 아메리칸 데이터 센터는 지난 2월 AI(인공지능) 데이터 센터로 설립됐으며, 합병된 회사의 명칭은 '아메리칸 비트코인'을 사용한다. 'Hut 8'과 트럼프 일가의 '아메리칸 데이터 센터'는 이번 합병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비트코인 채굴 업체를 만들고 자체적인 '비트코인 준비금'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비트코인 개발자로 알려진 나카모토 사토시는 비트코인 최대 공급량을 2100만개로 제한했고, 이 중 90% 이상이 이미 시장에 풀린 것으로 전해진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