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T스토어, 누적 다운로드 10억 건 돌파

공유
0

T스토어, 누적 다운로드 10억 건 돌파

[글로벌이코노믹=노진우기자] SK플래닛(사장 서진우)의 ‘T스토어’가 서비스 개시 3년 여 만인 16일 누적 다운로드 10억 건을 돌파했다.

‘T스토어’는 2009년 9월 9일 모바일 콘텐츠 오픈마켓으로 출범했으며, 9월 현재 1670만 명의 가입자가 앱, 게임, VOD, 전자책, 음악, 쇼핑쿠폰 등 35만 여건의 콘텐츠를 거래하는 종합 모바일 콘텐츠 백화점으로 성장했다. ‘T스토어’의 누적 거래액은 1970억 원에 달한다.
▲ SK플래닛의 ‘T스토어’가 서비스 개시 3년 여 만에 누적 다운로드 10억 건을 돌파했다‘T스토어’는 2010년 6월 출시 9개월 만에 누적 다운로드 1000만 건을 돌파했고, 출시 2년이 채 안돼 누적 다운로드 3억 건을 달성한 데 이어 1년 여 만에 누적 다운로드 10억 건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SK플래닛은 ‘T스토어’의 성장은 ‘개방’과 ‘상생’을 기반으로 대한민국 모바일 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T스토어’만의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T 스토어’는 고객이 앱 뿐만 아니라, 게임, 전자책, VOD, 음악, 쇼핑쿠폰 등 스마트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제공한다. 실제로 대화면 스마트폰 보급율이 높아지면서 앱, 게임뿐만 아니라 전자책, VOD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이용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T스토어’는 2010년 11월부터 전자책 콘텐츠를 판매해 왔고, 9월 현재 ‘T스토어’ 에 등록된 전자책은 19만 6000여 건, 월 다운로드 수는 105만 건에 이른다.

이는 2011년 12월 대비 등록 콘텐츠 수는 약 160%, 월 다운로드 수는 180% 증가한 수치로, 최근 ‘T스토어’에서 판매한 전자책 누적 다운로드 건 수가 1000만 건을 돌파했다. VOD 콘텐츠의 경우에도 2011년 12월 대비 등록 콘텐츠 수는 약 160%, 월 다운로드 수는 약 320% 증가했다.

또한 ‘T스토어’는 다양한 결제수단 (신용카드, 휴대폰 통합결제, T스토어 캐시, 도토리, OK캐시백, 도서상품권, 문화상품권)뿐 만 아니라, 고객이 안심하고 결제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사용 잠금 설정 방식의 ‘키즈락’ 기능을 도입한 데 이어, ‘인앱결제 인증번호’ 방식을 모든 부분유료화 앱에 100% 적용해 보다 안전하고 건전하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T스토어’는 이동통신사와 상관없이 모든 고객이 ‘T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SKT뿐 만 아니라, KT, LG유플러스 가입자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2년 9월 현재 KT와 LG유플러스 가입자는 약 230만 명이다.

현재 ‘T스토어’는 약 130여 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는 국내 출시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대부분에 해당한다. SK플래닛은 지난 6월부터 해외 출시 단말에서도 ‘T스토어’의 무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이용 대상을 확대했다.

SK플래닛은 국내 개발자들이 ‘T스토어’에서 쉽고 편리하게 콘텐츠를 개발, 등록, 유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왔다. 현재 ‘T스토어’에 등록된 개발자는 3만 2000여 명이며, ‘T스토어’는 출시 초부터 개인 개발자 콘텐츠 검증 및 등록 수수료 무료화, ‘청구액’ 기준 정산 방식, 판매 후 익월 말 내에 정산 완료하는 정책을 운영 중이다.

또한 개인 개발자 및 중소 개발사가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여 국내뿐 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SK플래닛 박정민 T스토어 사업부장은 “1670만 명 고객이 사용하는 ‘T스토어’는 ‘개방’과 ‘상생’정신을 기반으로 국내외 모바일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힘써왔다” 며 “앞으로도 대한민국뿐 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콘텐츠 유통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