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日 이토추상사, 아르셀로미탈마인스캐나다 지분 추가 인수

공유
0

日 이토추상사, 아르셀로미탈마인스캐나다 지분 추가 인수

제철소 용광로. 자료=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제철소 용광로. 자료=글로벌이코노믹 DB
일본 무역상사 이토추는 이산화탄소(CO₂) 저배출 철광석을 생산하는 아르셀로미탈마인스캐나다(AMMC)의 지분 일부를 인수할 것이라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지분 취득 금액은 약 5억5000만 달러(약 7200억 원)로 예상됐다.

전문 매체에 따르면 이번 지분 인수는 이토추가 추진하는 제강 탈탄소화 프로젝트와 일본 제조 업계에 직접 저탄소 철광석을 공급하려는 포석이다.
AMMC은 현재 캐나다 동부 퀘벡에서 철광석 사업을 운영 중이다. AMMC는 유럽의 철강 대기업 아르셀로미탈이 85%의 지분을 보유하고, 포스코홀딩스, 대만 차이나스틸(CSC), 그리고 한국의 특수목적회사(SPC)가 1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토추는 한국 SPC의 지분 중 49.6%를 매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철강 생산은 석탄 대신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직접 환원 방법'으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는데, 고급 철광석은 '직접 환원철'의 불순물을 줄이는 데 사용된다.

AMMC는 1976년에 생산을 시작했으며, 연간 평균 약 2500만 톤의 철광석을 생산하고 있다. 매장량은 향후 30년 동안 채굴할 수 있는 양으로 알려져 있다.

AMMC는 직접 환원 공정에 사용되는 고급 철광석을 연간 300만 톤 이상 생산한다.

AMMC는 채굴 후 철광석을 분쇄하여 불순물을 제거하고 펠릿으로 운송하는 방식으로 운영 중이며 2025년 말까지 생산량을 연간 1000만 톤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토추가 처리할 물량은 AMMC와 협의하여 결정된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