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업계, 차세대 배터리 개발 위해 맞손

공유
1

정부·업계, 차세대 배터리 개발 위해 맞손

산업부, 11일 민관 합동 배터리 얼라이언스 회의 개최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이석희 SK온 사장, 최윤호 삼성SDI 사장(앞줄 왼쪽부터)이 지난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4' 개막 행사에 참석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이미지 확대보기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이석희 SK온 사장, 최윤호 삼성SDI 사장(앞줄 왼쪽부터)이 지난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4' 개막 행사에 참석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부와 배터리 업계가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힘을 모은다. 이를 위해 업계는 올해 총 9조원 이상의 설비·연구개발(R&D) 투자에 나서고, 정부는 5년간 유망 배터리 개발에 총 1172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서울 강남구 기술센터에서 안덕근 산업부 장관 주재로 열린 '민관 합동 배터리 얼라이언스' 회의에서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배터리 3사와 에코프로, 엘앤에프, 포스코퓨처엠, 엔켐 등 소재 기업, 현대차, 고려아연 등 총 11개 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배터리 3사는 정부가 추진하는 '민관 합동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 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참여 의사를 밝혔다. 차세대 배터리는 기존 소재와 다른 물질을 사용해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이차전지를 말한다. 최근 기술적 한계에 도달하고 있는 리튬이온전지를 대체할 게임 체인저로 기대된다.

특히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는 고체 전해질을 사용해 화재의 위험성이 작고 주행거리가 길어 배터리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산업부는 "개별 기업이 모든 필요 기술을 개발하고 적정한 기술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기는 어려워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이 모두 참여하는 정부 과제를 통해 관련 생태계를 폭넓게 육성하려고 지원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