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故 조양호 선대회장 5주기, 평전 출간…경영업적 재조명

공유
0

故 조양호 선대회장 5주기, 평전 출간…경영업적 재조명

조양호 선대회장의 리더십과 경영철학 되새기는 추모사업 일환

한진그룹은 8일 경기도 용인시 하갈동 소재 선영에서 조양호 선대회장 5주기를 맞아 추모제를 열고 고인의 삶과 철학을 되새기는 평전 '지구가 너무 작았던 코즈모폴리턴'을 공개했다.

이 행사에는 故 조양호 선대회장 가족을 비롯한 130여명의 한진그룹 관계자들이 참석해 고인의 넋을 기렸다.
한진그룹은 8일 경기도 용인시 하갈동 소재 선영에서 조양호 선대회장 5주기를 맞아 추모제를 열고 고인의 삶과 철학을 되새기는 평전 '지구가 너무 작았던 코즈모폴리턴'을 공개했다. 사진=한진그룹이미지 확대보기
한진그룹은 8일 경기도 용인시 하갈동 소재 선영에서 조양호 선대회장 5주기를 맞아 추모제를 열고 고인의 삶과 철학을 되새기는 평전 '지구가 너무 작았던 코즈모폴리턴'을 공개했다. 사진=한진그룹


2019년 작고한 조 선대회장은 1974년 대한항공에 몸 담은 이래 반세기 가까이 대한항공에 모든 것을 바친 대한민국 항공업계의 선구자다.

특히 대한민국 항공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제시했으며, 국제 항공업계에서 명망을 높이며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위상을 끌어올렸다는 평이다.

올해로 창립 79주년을 맞은 한진그룹은 조양호 선대회장의 타계 이후 추모사업 일환으로 평전 출간을 준비해 왔다.

추모사업은 조양호 선대회장의 경영 철학을 되새기고,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으로서 발전사를 조명하고자 마련됐다.

이 평전에는 조양호 선대회장이 '수송보국(輸送報國)'의 신념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대한항공을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 우뚝 설 수 있게 만든 노하우, 이를 위해 쌓아온 경영철학, '시스템경영론' 등 생전에 그린 생각과 실천을 세밀하게 풀었다.
외환위기(IMF) 극복과 스카이팀 결성,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등과 관련해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일화는 물론, 사진이 취미였던 그가 직접 앵글에 담은 작품 사진들도 다수 수록돼 있다.


김태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host42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