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통칼럼] 체인사업과 나들가게 단상(斷想)

공유
1

[유통칼럼] 체인사업과 나들가게 단상(斷想)

임실근 (사)한국스마트유통물류연구원 이사장
임실근 (사)한국스마트유통물류연구원 이사장
필자가 2002년 제안한 중소유통물류센터 사업은 2009년 산자부에서 중기청으로 이관, 2014년까지 전국 39곳 물류센터 755억 원이 지원, 1만여 자영업자들이 이용하였다. 당시 물류센터는 운영과정에서 규모의 경영을 실현하기 어려워, 정부가 고민하던 시기였다.

필자는 2009년 KOSA 전무이사 2번의 임기를 마치고 퇴임하자, 체인사업협동조합 최장동 이사장이 (사)한국 중소유통연구소장직을 제안했다. 그 후, 전국 중소유통물류센터와 연계된 자영업자를 위한 소매네트워크 체인사업을 구상한 것이 나들가게 모태가 됐다.
체인사업이란 유통산업 발전법 제2조 제6호에서 "같은 업종의 여러 소매점포를 직영하거나 같은 업종의 여러 소매점포에 대하여 계속으로 경영을 지도하고 상품·원재료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사업을 말한다"고 정의한다.

한국체인사업협동조합은 1995년 설립되었다. 전국 90여 개의 지정 체인사업자 회원들이 있으며, 중소유통업 조직화, 협업 사업으로 유통구조 개선사업을 한다. 가맹점으로 가입한 소매점포에 생필품 및 주류를 공급, 가맹점은 체인 본사에서 공급받은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판매한다.

나들가게 사업이란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등 대규모 유통자본에 밀려나는 골목상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간판 및 시설교체, 교육, 정책자금 등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동네 자영 슈퍼마켓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중소벤처기업부가 2010년부터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2010년 당시 중소기업청은 거점형 나들가게 통합물류센터 20곳 건설과 나들가게가 전국 1,200개를 돌파, 전국적으로 공동구매시스템 구축에 노력했다. 향후 정책 및 발전을 위해, 정책 워크샵을 개최하고 유통관리 전문가 '코칭팀' 구성으로 유통체계 혁신에 나섰다.

필자도 메이커 지점장 경험과 SK유통의 S~Mart 사업과 영재동 하나로 클럽, KOSA 중소유통도매물류센터 운영 경험과 지식으로 나들가게 사업에 당연히 참여하려 했으나, 도중 사직했다. 이후 나들가게 사업은 주변 편의점들과도 경쟁하면서 외부적으로 성장을 지속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내부적으로 어미를 잃은 자식처럼 생명과 정체성을 잃어 보였다.

정부가 필자 제안을 수락한 것은 골목상권 살리기와 서민물가안정, 중소 도소매업의 자생력 제고 등 세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계획이었다. 공동구매시스템 구축과 개별점포 조직화를 위해, 종합 컨설팅과 5개월간 월 2회 경영지도, 점포당 1억까지 연리 4.5% 지원, 특례 신용보증도 지원했다. 간판 교체비, POS, 상품 재배치 등 총 500만 원까지 무상 지원했다.
나들가게 사업은 2016년 초순까지 순풍에 돛을 달 듯, 순항해 갔으나, 2018년 말부터 문제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2019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자료에서 나들가게 월평균 매출액이 매년 감소했고, 최근 10년 새 나들가게 3곳 중 1곳은 폐업한 것이다. 국회는 형식적인 관리에 그치지 말고,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는 실질적 정책을 주문했다.

2010년 사업 시행 이후, 예산 총 881억원 투입해, 1만957개 나들가게 점포를 개점했다. 하지만 점포 2,691개가 폐업 또는 취소했다. 2019년 6월 기준, 운영 중인 점포 수는 8,266개였다. 정부는 연 2천 500개씩 늘리겠다고 했지만, 3년째 감소했으며, 연간 매출도 2013년보다 감소했다. 골목슈퍼 폐업률 대비, 낮은 수준이라고 항변하지만, 역부족이었다.

나들가게 육성지원 운영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었다. 10년간(2010~2020년) 1,134억 원의 정책자금을 쏟아부었지만, CI 통일성·인지도, 상품가격·구색, 소품종·소규모 주문 한계, 대형유통업체 진입, 지도 요원의 질적 수준과 사후관리, 노후 점주들의 인터넷 관리 부재, 콜센터 운영 등에 약점이 노출되면서, 사실상 실패한 사업이 되었다.

나들가게 사업이 비록 절반의 성공으로 끝이 보이지만, 스마트 중소유통물류센터와 체인사업, 스마트슈퍼로 거듭날 수가 있다면 희망이 있다. 스마트 체인사업을 위한 플랫폼 구축, 농산물지원체계, 상품·물류 지원체계, 점주 교육체계 혁신, 점포선정, 지도원·계약서 관리 등 사업체계의 구조적 혁신과 정부의 산·학·관·연 협력체계 구축 등 세부 계획이 필요하다.


임실근 (사)한국스마트유통물류연구원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