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진단] 서머타임 역사 유래

공유
1

[김대호 진단] 서머타임 역사 유래

백악관
백악관
[김대호 진단] 서머타임 해제 역사 유래… 뉴욕증시 국채금리 암호화폐 달러환율 "1시간 늦게"

미국에서 일광절약시간제(서머타임)가 해제됐다. 면 미국 대부분 지역에서 서머타임 종료에 따라 5일 오전 2시를 기해 시간을 1시간 늦춰 오전 1시로 조정했다. 이에 따라 이때부터 한국과의 시차는 미국 동부 시간 기준으로 13시간에서 14시간으로, 미국 서부(퍼시픽 타임)의 경우 16시간에서 17시간으로 더 벌어지게 된다. 뉴욕증시는 한국시간 밤 10시 30분에서 11시 30분으로 개장 시각이 늦춰졌다. 폐장시각은 새벽 5시에서 6시로 늦춰진다. 국채금리 암호화폐 달러환율등오 개장 폐장 시각이 달라진다
서머타임은 낮이 길어지는 여름철을 앞두고 시간을 1시간 앞당겨 저녁때 해가 지는 시간을 늦추는 제도다. 에너지를 절약하고 경제 활동을 촉진하자는 취지로 미국에서는 애리조나주와 하와이, 괌, 푸에르토리코 등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적용하고 있다.
서머타임이 해제되면 시곗바늘을 다시 1시간 뒤로 돌리게 된다.미국에서 서머타임은 연방법에 따라 3월 둘째 일요일에 시행에 들어가 11월 첫째 일요일에 종료한다.

매년 두 차례 시간을 조정하는 번거로움과 사회적 비용, 수면 시간 변화에 따른 건강 문제 등을 이유로 존폐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미국 상원은 지난해 3월 서머타임을 영구적으로 적용하는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으나, 하원에서 처리되지 않아 자동 폐기됐다. 올 3월에도 서머타임을 연중 계속 적용하는 법안이 상원과 하원에서 각각 발의됐지만, 여전히 계류 중이다.

내년도 미국 미국의 서머타임은 3월 10일 시작돼 11월 3일 종료된다. 서머타임 제도는 미국 외에도 세계 70여개국에서 시행되고 있다.유럽은 이미 10월 29일 서머타임을 종료했다. 이후 한국과 시차는 중부유럽표준시(CET) 기준으로 7시간에서 8시간으로 늘어났다. CET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네덜란드, 스위스, 폴란드 등 유럽 주요 국가에 적용된다.

서머타임은 흔히 일광 절약 시간제로 부른다. 미국에서는 Daylight saving time 즉 DST롷 표현한다. 영국 영어는 서머 타임(summer time)이다. 하절기에 표준시를 원래 시간보다 한 시간 앞당긴 시간을 쓰는 것을 말한다. 즉, 0시에 일광 절약 시간제를 실시하면 1시로 시간을 조정해야 하는 것이다. 여름에는 일조 시간이 길므로 활동을 보다 일찍 시작하여 저녁 때 직장이나 학교에서 이렇게 '절약된 낮 시간'을 더 밝은 상태에서 오후에 활동할 수 있게 하는 효과를 노린다. 또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조명과 연료 등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즉 깨어 있는 시간을 조절함으로써 전기 조명의 사용을 절약하는 것이다. 일광절약시간제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이 주장이 근거가 없다고 반박한다. 소위 "일광절약" 기간 동안 냉방수요를 증가시켜 전반적으로 에너지를 낭비하도록 한다고 주장한다. 일광절약 시간제는 수면시간을 연중 두 차례나 인위적으로 조정하기 때문에, 교통사고 및 사망 증가, 수면의 질 및 건강의 악화, 인지능력 훼손 및 업무생산성 저하 등 인간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ㅗ있다.

서머타임의 최초 발상은 1784년 미국의 벤저민 프랭클린이다. 그는 여름에 더 일찍 일어남으로써 보다 경제적으로 오전 시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따라서 밤에는 더 적은 양의 초가 소모될 것이라는 발상을 내었다. 벤자민 프랭클린은 시계를 조절하자고 주장한 것은 아니었다.

시간을 조절하는 서머타임의 개념은 1905년에 윌리엄 윌렛에 의해서였다. 그는 야외 활동을 무척 좋아하던 건설업자였다 서머타임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골프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2년 뒤에 그는 이 발상을 출판하고, 발포어와 처칠, 로이드 조지, 에드워드 7세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당시 수상이던 아스퀴스는 반대하였다. 윌렛과 그의 동지들은 1911년부터 1914년까지 계속 이 안건을 상정하였다.

그러다가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일광절약시간이 공식으로도입됐다. 전쟁 중에 연료를 절약하고 공습을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영국의 적이었던 독일도 이 발상을 받아들여 유럽 최초로 1916년 4월 30일부터 실시하였다. 영국은 1916년 5월 21일에 처음 실시하였으며, 러시아와 다른 유럽 국가들은 이듬해에 잇따라 시행했다. 오스트레일리아와 캐나다도 따르려 했으나 이들 지역의 농부들에게 이 생각은 그다지 인기가 없었다. 또한 전쟁이 끝나자 많은 나라들이 일광절약시간을 폐지하였다. 미국은 1918년 3월의 마지막 일요일부터 10월의 마지막 일요일까지 일광 절약 시간을 실시하다가 1919년 이후에는 의회에서 이를 폐지하였다. 이후 골프광이었던 우드로 윌슨 대통령이 다시 실시하게 하였다.

북미국과 캐나다는 2006년까지 각 시간대의 지역시간 기준으로 4월의 첫 일요일 오전 2시에 시작하여 각 시간대의 지역 시간 기준으로 10월의 마지막 일요일 오전 2시에 해제하였으나, CST 지역은 적용되지 않는다. 미국과 캐나다는 2007년부터 일광절약시간제 기간이 늘어나 각 시간대의 지역 시간 기준으로 3월의 두 번째 일요일의 오전 2시에 시작하여 각 시간대의 지역 시간 기준으로 11월 첫 일요일 오전 2시에 해제하도록 바뀌었다. 유럽은 동시에 일괄적으로 바뀌는 데 비해 미국은 시간대 별로 바뀌는 시간이 잇달아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변경은 43대 미국의 대통령인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2005년에 서명한 에너지 정책법(2005년 8월 8일)에 따른 것이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이러한 일광 절약 시간제를 따르지 않는 지역도 있다. 하와이주, 미국령 사모아, 괌, 푸에르토리코, 버진 아일랜드, 애리조나주, 인디애나주와 캐나다의 서스캐처원주 등이 그러하다. 그러나 애리조나주 지역에서 나바호족 자치지역은 일광절약시간제를 따르기도 한다. 또한 일광 절약 시간제 때문에 시간을 바꾸어야 하는 미국 사람들에게, 소방서에서는 이때 화재 경보기의 배터리를 교환할 것을 권유하는 시기로 활용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1948년~1951년, 1955년~1960년, 1987년~1988년에 일광 절약 시간제가 실시되었다. 한국은 1955년~1960년의 기간에 표준시의 기준 자오선이 동경 127° 30'으로 현재보다 30분 늦은 시간대를 썼다. 서머 타임 실시 중에는 현재보다 30분을 앞당긴 셈이었다. 1987년과 1988년의 서머 타임은 서울 올림픽 TV중계를 위해 도입됐다. 그러나 시민들의 생활 리듬을 깨고 혼란만 야기시킨다는 비난 여론이 빗발쳐 올림픽이 끝난 후에는 시행되지 않았다. 2009년 이명박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에서 일광절약시간제 도입을 추진하기도 했으나 관철되지는 못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