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수첩] 新시장 개척 기업에 정부 지원 늘려야

공유
0

[기자수첩] 新시장 개척 기업에 정부 지원 늘려야

산업부 김정희 기자
산업부 김정희 기자
"정부 지원이 있어야 한다." "인센티브 제도 등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PBAT·SAF를 추진하고 있는 업체들의 공통된 어려움이자 바람이다. PBAT는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인 폴리부틸렌아디프텔레프탈레이트(Poly-Butylene Adipate Terephthalate), SAF는 지속가능항공유(Stainable Aviation Fuel)의 약자다. 모두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추진하는 신(新)사업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PBAT는 일반 플라스틱과 달리 자연에서 산소·효소 등 반응에 의해 6개월 내 빠른 속도로 분해되는 플라스틱이다. 땅속에서 완전히 분해되는 데 비닐봉투는 약 20년, 기저귀는 40년, 알루미늄 캔과 플라스틱 용기는 500년 이상 걸린다. 그래서 기존 플라스틱 제품의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SAF는 화석연료가 아닌 옥수수·사탕수수 등을 재활용한 원료로 생산된 항공유다. 기존 화석연료와 비교해 이산화탄소를 15~25% 적게 배출한다.

이들의 가장 큰 어려움은 앞서 밝힌 것과 같이 정부의 지원이다. 아직 정책적인 지원이 전무하다. 그래서 인프라 구축 등 사업 전반에 걸쳐 지원이 없어 사업을 영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기업들이 신사업에 집중해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이들은 입을 모았다. 하지만 정부는 정책을 바꾸며 발전을 막고 있다. 이들이 최근 사업을 철수하고 국내보다는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것도 이런 이유다.

갑진년 새해가 밝았다. 올해 역시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는 이상기후 현상을 경험할 것이다. 우리가 지난해 12월 유례없는 더위를 겪었던 것처럼 말이다.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이 같은 신사업이 더 중요해지는 이유다. 정책 협의를 위한 중간 협의체 설립, 정책 기반 마련, 투자한 기업들에 대한 세액공제 및 인센티브 등 더 적극적인 정부의 행동을 기대해 본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