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시공사 선정 8부 능선 넘은 신림1구역, 변수는 ‘컨소시엄’

공유
0

시공사 선정 8부 능선 넘은 신림1구역, 변수는 ‘컨소시엄’

컨소시엄 반대 움직임 확산…조합 집행부에도 불똥 튀어
조합, 다음달 ‘GS건설 컨소시엄‘ 수의계약 여부 결정

서울 관악구 신림1재정비촉진구역 내 주택가 전경. 사진=김하수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관악구 신림1재정비촉진구역 내 주택가 전경. 사진=김하수 기자
공사비 1조537억 원 규모의 서울 관악구 신림1구역 재개발사업이 2차 시공사 입찰까지 마치며 시공사 선정 8부 능선을 넘었다.

그러나 입찰에 참여한 GS건설 컨소시엄을 두고 일부 조합원들의 부정적 시선이 커지고 있으며, 이는 급기야 조합집행부와 조합원들 간 갈등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신림1구역은 서울 서남권의 대표적인 노후 저층주거 밀집지역으로, 총 면적 22만4773.5㎡ 달한다. 지난 2008년 재정비촉진구역으로 결정된 이후 13년 동안 사업이 정체돼 오다 지난 2019년 말 재개발조합 설립 이후 현재 신탁방식 정비사업(지정개발자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재개발 이후 총 4342가구 규모 공동주택(아파트‧오피스텔)이 들어설 예정으로 추정 공사비만 1조 537억 원에 이른다.

도시정비업계에 따르면 신림1구역은 앞서 지난 8월과 이달 두 차례 시공사 선정 입찰을 진행했다. 그 결과 두 번 다 GS건설 컨소시엄(GS건설‧현대엔지니어링‧DL이앤씨)이 단독으로 참여하면서 경쟁입찰 조건이 성립되지 않아 유찰사태를 빚었다.

조합은 GS건설 컨소시엄과 시공권을 놓고 수의계약 여부를 타진하고 있다. 다음 달 개최될 조합 정기총회에서 수의계약 찬반투표를 진행 후 시공사 선정총회를 열겠다는 생각이다.

반면에 신림1구역 일부 조합원들은 컨소시엄이 아닌 개별 건설사의 단독 시공을 선호하고 있다.

두 곳 이상의 건설사가 컨소시엄 구성 시 조합원 의사결정 단계가 늘어나 사업 추진이 더디고, 컨소시엄보다는 단독으로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가 조합원들에게 더 유리한 조건을 제시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신림1구역 조합원 A씨는 “컨소시엄 허용 시 개별 건설사는 경쟁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건설사 요구대로 조합원 분담금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고, 하자가 발생해도 건설사간 책임 소재도 모호해 결국 조합원만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 조합원들은 ‘컨소시엄 반대’ 홍보 전단지 배포와 결의서를 취합하는 등 공론 형성에 나서고 있다.

조합원들의 컨소시엄 반대 움직임이 거세지면서 기존 조합 집행부에도 불똥이 튀고 있다. 지난 5일 진행된 2차 시공사 입찰을 앞두고 조합원들이 재입찰 공고 대신 컨소시엄 참여 불가 조항을 넣어달라고 요구했지만 지난달 25일 대의원회에서 해당 내용 안건들이 모두 부결됐기 때문이다.

또 다른 조합원 B씨는 “많은 조합원들이 컨소시엄을 반대하는 걸 알면서도 조합 집행부가 건설사에만 유리한 컨소시엄을 굳이 강행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서 “조합원들의 뜻이 관철되지 않는다면 새로운 집행부 결성도 고려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컨소시엄 반대 목소리가 짙어지자 GS건설 컨소시엄은 최근 조합이 원할 경우 3사 중 원하는 브랜드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사업 방식을 제안했다. 단일 브랜드가 정해질 경우 공사는 한 시공사가 담당하게 되며, 나머지 2개사는 공사비 등을 함께 부담하고 지분에 따라 수익을 나눠 갖게 된다.

신림1구역 재개발 조합 관계자는 “시공사 선정의 최종 결정은 결국 조합원이 하는 것”이라며, “다음 달로 예정된 총회에서 조합원들의 의견을 물어보고 (시공사 선정 일정을) 절차대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건설사 컨소시엄 시공을 반대하는 홍보물. 자료=신림1구역 네이버 카페이미지 확대보기
건설사 컨소시엄 시공을 반대하는 홍보물. 자료=신림1구역 네이버 카페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