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내 집 마련’ 기회…분양가 상한제 적용 단지 ‘완판 행진’

공유
0

‘내 집 마련’ 기회…분양가 상한제 적용 단지 ‘완판 행진’

신규 공급되는 아파트의 분양가 상승이 이어지면서, ‘가격 경쟁력’ 이 분양 흥행을 결정짓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분양가 상한제 적용 단지는 냉랭한 시장 분위기와는 별개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 2월 부산에서 분양한 ‘에코델타시티 푸르지오 린’ 은 특별공급을 제외한 605가구 모집에 7328건이 접수돼 평균 12.1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달 공급된 ‘영등포자이 디그니티’ 역시 분양가 상한제 적용 단지로 입소문을 타며 2만명에 가까운 청약인파가 몰렸다. 금리 인상 등의 여파로 국내 부동산 시장이 침체된 것을 감안하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처럼 분양가 상한제 적용 단지가 인기를 끄는 이유로는, 아파트 분양가 상승 기조가 우선 꼽힌다. 주택도시보증공사 (HUG) 가 발표한 ‘2023년 2월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동향’ 에 따르면, 올 2월말 기준 전국 아파트 ㎡당 평균 분양가격 (공급면적 기준) 은 472만8000원으로 집계돼, 전년 동월 대비 9.04% 올랐다.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인해 건설 원자재 가격이 급등한 것이 분양가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수요자들 사이에서 ‘오늘이 가장 싸다’ 는 심리가 작용한 것도 최근 흐름을 뒷받침하는 요인으로 거론된다. 실제, 정부가 기본형 건축비 상한액을 2.05% 인상한다고 발표하면서, 분양가 상승 기조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분양가 상한제 적용 단지를 중심으로 ‘분양가가 더 오르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내 집 마련을 실현하자’ 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분양가 상승으로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부담이 가중되면서, 비교적 자금 부담이 덜한 분양가 상한제 적용 단지로의 수요 쏠림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 라며 “최근 정부가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을 대거 축소하면서 희소성이 어느 때보다 커진 만큼,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고 덧붙였다.

최근 수요자들의 시선이 ‘시화MTV 푸르지오 디오션’ 아파트로 향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대우건설은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일원에서 브랜드 아파트 ‘시화MTV 푸르지오 디오션’ 을 다음달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 ~ 지상 최고 35층 8개 동 규모의 복합단지로, 이 중 아파트 전용 78 ~ 100㎡ 총 400가구가 금번 분양 물량이다. 전 타입 희소성 높은 중대형 평형으로만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시화MV 푸르지오 디오션’ 은 ‘내 집 마련’ 을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될 전망이다. 올해 시흥 첫 분양가 상한제 적용 아파트로,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규제지역에 들어서는 만큼 청약이나 대출 ∙ 세제 등 각종 규제에서 자유롭고, 추첨제 비율이 높아 2030세대 등 ‘청약 저가점’ 수요자들 사이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입지여건도 우수하다. 아파트 단지 바로 앞으로 서해가 위치해 있어 남다른 ‘오션 시티라이프’ 를 누릴 수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이자 아시아 최초의 인공서핑장인 ‘웨이브 파크’ 가 운영 중인 데 이어, 관상어 테마파크인 아쿠아펫랜드도 올 4월 개장을 앞두고 있다. 이밖에, 해양생태과학관 등 다양한 레저시설이 지근거리에 들어서,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다.

생활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거북섬 중심상업지구가 인접해 각종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쉽고, 홈플러스 ∙ 이마트 ∙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와,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 등 쇼핑시설도 지근거리에 있다. 단지 인근에 행정타운 조성이 예정돼 있어 향후 추가적인 인프라 확충도 예상된다.

교육환경도 빼어나다. 도보 거리에 시화나래초 ∙ 중 통합학교가 위치해 있고, 시화나래유치원도 인접해 있다. 학교보건법 시행령에 따라 학교 주변에는 유해시설이 들어설 수 없다는 점에서 정주여건이 쾌적하다는 평가다.

사통팔달 교통망도 갖춰져 있다. 서울 지하철 4호선과 수인선 환승역인 오이도역 이용시 서울 및 수도권 각지로 쉽게 도달 가능하고, 서해안고속도로 ∙ 평택시흥고속도로 ∙ 영동고속도로 등을 통한 전국 각지로의 이동도 용이하다.

이밖에, 시흥-안산 트램 노선 및 오이도 연결선이 오는 2025년 개통 예정이며,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구간도 오는 2030년 (예정) 개통을 앞두고 있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인천 송도까지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는 것은 물론, 송도국제도시의 우수한 인프라도 공유할 수 있다.

높은 미래가치도 지녔다. 판교 및 동탄을 잇는 4차산업 및 지식 기반의 첨단 산업단지인 시흥스마트허브가 인근에 있다. 또한 화성시 송산그린시티 내 418만 여㎡ 부지에 총 4조5693억원을 투입해 테마파크 및 호텔 ∙ 쇼핑몰 등을 조성하는 화성 국제테마파크를 비롯,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와 서울대 시흥캠퍼스 카카오데이터센터 등도 개발 중이다. 향후 개발이 완료되면 주거수요 유입에 따른 부동산 시장의 가치 상승도 기대된다.

분양 관계자는 “ ‘시화MTV 푸르지오 디오션’ 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아파트로 합리적인 가격에 ‘내 집 마련’ 을 실현할 수 있는데다, 추첨제 비율이 높아 2030세대 등 무주택 수요자들에게 기회가 될 것” 이라며 “대규모 개발호재가 다수 예정돼 있는 시화MTV 내 들어서는 만큼 향후 큰 폭의 시세차익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투자수요와 실수요자들 모두 관심이 높다” 고 덧붙였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oodd@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