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26>젬백스·쌍방울 그리고 엘리어트 파동이론 이야기

공유
7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26>젬백스·쌍방울 그리고 엘리어트 파동이론 이야기

당신도 상한가·급등주 주인이 될 수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젬백스 일간차트. 젬백스는  해외법인과 합작 투자 계획을 진행 중이라는 공시로 급등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젬백스 일간차트. 젬백스는 해외법인과 합작 투자 계획을 진행 중이라는 공시로 급등했다.
쌍방울 일간차트. 쌍방울은 최근 중국발 호재 등 영향으로 큰 폭의 상승이 있었다.이미지 확대보기
쌍방울 일간차트. 쌍방울은 최근 중국발 호재 등 영향으로 큰 폭의 상승이 있었다.
5월20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

JW중외제약우 종근당 KTB투자증권 중국원양자원 대웅제약 덕성 평화홀딩스 JW중외제약 현대약품
5월20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

코리아나 젬백스 에이에스씨비 코닉글로리 우리산업홀딩스 테오팜 엘아이에스 아이크래프트 이너스텍 크리스탈 파인테크닉스 솔라시아 모바일리더 루보

5월20일 10% 이상 상승 종목

바이오랜드 SBI인베스트먼트 웹젠 포티스 삼아제약 한라IMS 오공 세진티에스 피에스엠씨 코미팜 젬백스테크놀러지 씨그널엔터테인먼트 지트리비앤티 신일제약 녹십자셀 KH바텍 나이벡 신흥기계 에임하이 손오공 메디톡스

요즈음 코스피, 코스닥을 막론하고 기세 좋게 상승하는 종목들이 많습니다. 전체 시장의 움직임도 우호적으로 보이기도 하고요.

시골의사 박경철 원장은 파동이론에 대해 이렇게 결론을 내렸더군요. “파동 이론은 미래를 예측하는 데는 전혀 쓸모 없지만, 과거를 설명하는 데는 더 없이 좋은 도구다”라고 말입니다.
그런데 굳이 파동 이론 이야기를 끄집어 낸 이유는 원용할 부분과 가치가 있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파동 이론 절대 불변의 법칙 중에 2파동의 저점은 1파동의 저점을 하회할 수 없다는 것이 있습니다.

이 말은 쌍바닥이나 조정의 깊이가 어떤 것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간혹 상승 1파동이라고 여겨지는 것들이 나타나고 조정이 시작 되는데 상승 원점을 하향 돌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독자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아니야 반등할 거야”하고 홀딩 합니까. 그렇게 투자하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되지만 상승원점을 하향 돌파하는 종목은 당연히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그 상승원점이 손절 라인이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 아름다운 조정의 조정의 모습(2파동)은 거래량 감소와 함께 상승원점 위에서 가격조정(가격조정보다는 시간조정)을 마치고 재상승을 하게 됩니다.

‘기자모리 9파동’으로 보면 소년기에 해당한다고 할까요.

아무튼 이 파동 이론이라는 건 맞다 틀리다를 떠나서 아주 원칙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게 재해석해서 활용한다면 분명히 유용한 측면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21일) 제시된 쌍방울 차트도 만일 3파동이 진행 중이라면 1고점을 돌파하고 상승하겠지요. 그런데 유념할 것은 시골의사 박경철 원장의 말대로 절대 예측은 하지말아야 합니다.

젬백스의 경우엔 1차 상승이 진행 중인데 초단타 매매가 아니라면 당연하게 2파동을 기다려야 하는 게 정석일 것입니다.

일전에 얘기했던 일진디스플처럼 말입니다. 일진디스플은 정확한 가격대는 빗나갔지만 그런 방식으로 기다리는 매매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