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르다노 에이다, 비트코인·이더리움과 어떻게 다른가?

공유
2

카르다노 에이다, 비트코인·이더리움과 어떻게 다른가?

세계 3위 암호화폐가 된 카르다노에 대한 투자자 가이드



비트코인 등 여러 가지 암호화폐 이미지.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 등 여러 가지 암호화폐 이미지. 사진=로이터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업체 코인게코에 따르면 시가총액 3위 규모의 카르다노 블록체인의 에이다 토큰은 지난 3일 3.09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는 4일(현지 시각) 알트코인(비트코인을 제외한 비주류 코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것은 대체 불가능 토큰(NFT)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디파이(DeFi·분산형 금융)에 대한 지속적인 열기에 따른 것이라며 세계 3위 암호화폐가 된 카르다노에 대한 투자 가이드를 실었다.

다음은 CNBC가 밝힌 에이다와 카르다노 네트워크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이다.

1. 카르다노는 무엇이며 왜 지금 인기가 높은가?


카르다노는 2015년 설립된 공개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오픈소스·분권형 네트워크다. 카르다노 블록체인의 기본 토큰은 에이다이다.

카르다노는 9월 중순으로 예정된 스마트 계약 기능을 포함한 업데이트 계획을 발표한 이후 약 2주째 랠리를 이어가고 있다. 스마트 계약으로 디파이 애플리케이션 등 더 다양한 프로젝트를 유치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이더리움과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카르다노 에이다가 어떻게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암호화폐가 되었는지는 아직도 많은 사람에게 수수께끼이다. 많은 투자자는 카르다노가 아직 아무것도 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회의적이지만, 솔라나(최근 도지코인을 제치고 7위에 올라선 암호화폐)와 같은 다른 이더리움 대안들은 개발자와 사용자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투자은행 니드햄의 분석가인 존 토다로는 "카르다노는 상당한 관심과 모멘텀을 끌어들이는 것으로 보이지만, 네트워크상의 실제 개발 활동 측면에서 디파이 애플리케이션, 수익률 집계업체, NFT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구축된 이더리움에 비해 상당히 뒤처졌다"고 평가했다.

2.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는 어떻게 다른가?


카르다노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보다 에너지를 적게 쓰고 초당 더 많은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

둘 중 카르다노가 이더리움에 비해 뛰어나다. 비트코인도 블록체인의 암호화폐지만, 비트코인 블록체인이 앱을 구축하는 데 가장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암호화 프로젝트들이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구축되는 것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사람들은 네트워크상에서 거래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체 생태계의 일부에 참여하고 소유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마이클 시코르스키 코피아 웰스 스튜디오 회장은 알트코인에 대해 "이 모든 토큰이 있고 때때로 그들은 목적을 가지려고 노력하지만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시코르스키 외장은 "카르다노와 이더리움을 할당자로 좋아하는 이유는 토큰처럼 생각하지 않고 마치 아이폰을 소유하는 것처럼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3. 왜 사람들은 카르다노가 이더리움보다 낫다고 생각할까?


시코르스키 회장에 따르면 네트워크 정체와 악명 높은 이더리움 가스(수수료) 가격 탓이 크며, 이더리움보다 카르다노로 거래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그는 200달러짜리 경마 NFT를 샀지만, 기름값으로 약 80달러를 지불한 친구에 대해 이야기했다. 기름값은 네트워크의 거래 비용이다. 거래와 스마트 계약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컴퓨팅 전력의 수급에 따라 채굴자들에 의해 결정된다.

에테르가 연간 최대 1800만 개의 에테르 토큰을 무제한으로 공급하고 있는 반면, 에테르 토큰은 4500만 개의 고정 공급도 있다. 그러나 에이다 공급이 항상 고정되는 것은 아닐 수 있으며, 사람들은 그것이 네트워크에 가장 적합한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합니다.

시코르스키는 "미국이 등장하면서 달러가 금에 고정됐던 때와 마찬가지로 이 동전들을 도입하기 시작한 초기에는 공급을 제한하는 것이 더 낫다고 주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핀이 꽂혀 있는 것은 좋지만 앞으로 20년이 지나도 '현대 화폐론'을 도입해 더 많은 토큰을 내놓아야 한다는 말을 듣는다면 투자자로서 아무런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먼저 이 코드를 통해 특정 금액 이상의 코인이 작성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고전적인 수요 및 공급 곡선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안심할 수 있다"

시코르스키는 "이더리움이 카르다노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들의 많은 경쟁을 볼 것으로 믿는다"면서도 "이는 강력한 선도자 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투자자로서 승자와 패자를 선정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지적했다.

4. 어떤 투자위험이 있나?


에이다 가격은 다른 어떤 암호화폐 못지않게 변덕스럽다. 또한, 이는 매우 젊고 다른 가상화폐나 일반적으로 떠오르는 기술과 동일한 기술 및 규제 위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시코르스키 회장은 “이 모든 것은 새로운 것이며 과거의 결과가 미래의 성과를 좌우할 수는 없습니다. 아직 암호화폐에 할당하지 않았다면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투자자들이 알트코인으로 암호화폐에 대한 진출을 시작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시코르스키 회장은 “암호화폐 경험이 있고 이미 비트코인과 이더를 해본 적이 있다면 나에게 이것은 장기적인 시야를 가진 사람들에게 최고의 알트코인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카르다노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