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메타, 노비(Novi) 지갑 9월 폐쇄…7월 21일 노비 지갑 입금 중단

공유
0

메타, 노비(Novi) 지갑 9월 폐쇄…7월 21일 노비 지갑 입금 중단

메타의 지갑 파일럿 노비는 약 10개월의 시범 운영 후 9월 1일에 종료될 예정이다. 사진=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메타의 지갑 파일럿 노비는 약 10개월의 시범 운영 후 9월 1일에 종료될 예정이다. 사진=트위터
메타(구 페이스북)의 지갑 파일럿 노비(Novi)가 오는 9월 1일 폐쇄된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4일(현지시간) 메타의 지갑 파일럿 노비는 약 10개월의 시범 운영 후 9월에 종료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마크 저커버그가 페이스북에서 메타 페이(Meta Pay)를 홍보한 지 며칠 지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세계에 대한 메타의 첫 번째 진출은 노비 지갑 파일럿 프로젝트의 종료와 함께 9월에 폐쇄될 예정이다.

노비의 웹사이트 방문 페이지는 파일럿 사용자에게 플랫폼이 9월 1일에 서비스를 중단할 것임을 알리기 위해 개편됐다. 이로써 미국과 과테말라에 기반을 둔 사용자들이 암호화폐로 구동되는 결제 플랫폼을 시험하는 것을 목격한 8개월간의 시범 프로젝트가 막을 내렸다.

이용자들은 각자의 노비 지갑에서 남은 자금을 연계된 은행 계좌로 인출하도록 지시를 받았다. 과테말라 사용자들은 과테말라 시티의 선택된 사이트에서 보유 자산을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다.

노비 사용자들은 또한 그들의 계정에 대한 거래와 활동을 포함해, 폐쇄일 전에 계정 정보를 다운로드 받는 것이 권장된다. 9월 1일부터, 사용자들은 더 이상 지갑에 로그인할 수 없다. 노비 지갑에 대한 입금도 7월 21일부터 중단된다.

노비 파일럿의 폐쇄는 메타의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디엠(Diem)이 실버게이트 캐피털에 매각된 지 5개월여 만에 이뤄진 것이다. 디엠은 메타 생태계를 움직이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설정되었고, 처음에는 노비 지갑의 토종 화폐로 계획되었다.

미국의 규제 압박으로 메타는 디엠의 지적재산을 실버게이트에 매각하게 됐고, 실버게이트는 기존 결제 플랫폼에 블록체인 인프라와 자산을 통합하기로 했다.
디엠 출시 실패로 노비는 팍소스(Paxos) 기반 스테이블 코인 팍스 달러(USDP)를 기본 달러 기반 결제용 토큰으로 사용했다.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사용자 자금을 관리하고 저장하기 위해 위탁 파트너로 노비와 협력했다.

메타는 노비 플랫폼이 규제 승인을 받으면 디엠 블록체인 생태계로 이전할 계획이었다.

노비 파일럿의 임박한 종료는 메타 설립자 마크 저커버그가 지난 6월 22일 자신의 공개 페이스북 프로필에서 페이스북 페이(Facebook Pay)를 메타 페이(Meta Pay)로 변경한다고 발표 한 직후에 나왔다. 기능은 메타버스용 디지털 지갑을 도입하는 것 외에 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다. 메타버스는 신분, 소유물 및 지불 방법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암호화폐와 스테이블코인을 생태계에 통합하려는 메타의 노력은 고된 여정이었다. 페이스북의 모회사는 메타로 브랜드를 변경했고, 디엠 생태계는 전 세계 규제 당국의 대대적인 반발로 인해 리브라(Libra)로부터 자체 브랜드 변경 실패를 겪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