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더리움 채굴자, 비트코인 광부보다 높은 수익률 기록

공유
0

이더리움 채굴자, 비트코인 광부보다 높은 수익률 기록

이더리움 채굴자들이 비트코인 광부 보다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이더리움 채굴자들이 비트코인 광부 보다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
이더리움(ETH)이 오는 9월 19일 지분 증명(PoS)으로의 '더 머지(Merge, 병합)'를 앞두고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면서 이더리움 채굴자(마이너, 광부)들이 비트코인 광부보다 더 높은 수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BTC는 7일(현지시간) 2022년 기록에 따르면 이더리움 채굴자가 창출한 수익은 비트코인 ​​채굴자의 수익을 능가한다고 보도했다.
블록체인 분석 기업 아르케인 리서치(Arcane Research)에 따르면 2022년에 이더리움 채굴은 최대 110억 달러의 수익을 실현했다. 반면,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같은 기간 동안 약 100억 달러의 수익을 올리는 데 그쳤다.

연구 데이터 패턴은 지난해와 다르지 않다. 지난 비트코인 채굴은 최대 170억 달러를 창출했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BTC 광부들의 수익 수치는 ETH 광부들의 수익 수치인 180억 달러보다 약 10억 달러 낮았다.

블록체인 분석 기업 아르케인 리서치(Arcane Research)에 따르면 2022년에 이더리움 채굴은 최대 110억 달러의 수익을 실현해 비트코인 채굴자들의 수익인 100억 달러를 크게 앞질렀다. 출처=아르케인 리서치이미지 확대보기
블록체인 분석 기업 아르케인 리서치(Arcane Research)에 따르면 2022년에 이더리움 채굴은 최대 110억 달러의 수익을 실현해 비트코인 채굴자들의 수익인 100억 달러를 크게 앞질렀다. 출처=아르케인 리서치


18개월 전 비트코인 채굴은 이더리움 채굴에 비해 높은 수익을 기록하고 있었다. 그 이후 ETH 광부들에게 유리한 상황이 꾸준히 전개되고 있다. ETH 채굴 수익이 비트코인 채굴보다 더 높은 증가는 ETH 생태계 다양성의 결과다.

그런데, 이더리움 광부들의 일자리를 잃을 수 있는 변화가 임박했다.

이는 다가오는 이더리움 합병과 관련이 있다. '더 머지'로 부르는 이번 병합은 비콘 체인과 이더리움 메인넷의 성공적인 합병을 보기 위한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면 ETH 네트워크가 PoS(Proof-of-Stake, 지분 증명)로 이동하게 된다.

'이더리움 머지'가 광부들에게 미치는 영향


이더리움 채굴자들은 머지가 완료되면 ETH 채굴이 종료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또한 ETH 네트워크에서 수행되는 모든 트랜잭션은 검증인이 담당한다. 또한 PoS 블록체인의 현재 상태를 기반으로 이러한 검증인은 모든 노력에 대해 보상을 받게 된다.

ETH 채굴자가 비트코인 채굴로 마이그레이션하는 옵션이 있지만 반발하는 세력도 많다. 그것은 두 자산의 채굴 시스템과 관련이 있다. 이더리움 채굴자들이 채굴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GPU를 사용하는 반면,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ASIC9주문형 집적 회로)를 사용한다. 여기서 호환성의 문제가 발생한다.

병합이 끝나면 ETH 광부에게는 병합 전에 이전 금액의 일부를 받는 한 가지 옵션만 있다. 또한 GPU를 판매하기 때문에 더 이상 GPU를 소유하지 않을 것이다.

더 나아가 채굴 플랫폼인 앤트풀(AntPool)은 이더리움 초기 버전인 이더리움 클래식(ETC)에 1000만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이더리움클래식은 2016년 이더리움으 해킹 사건을 겪으면서 탄생한 코인이다. 앤트풀은 병합이 완료된 후에도 ETH를 마이닝할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중국 암호화폐 채굴 유력 인사인 챈들러 궈(Chandler Guo)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다른 버전(포크 버전)을 만드는 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궈는 이더리움 병합 관련 커뮤니티에서 작업 증명(PoW) 기반 ETH를 하드포크해야 한다는 의견을 펼치고 있다. 이는 병합 후 디지털 통화 블록체인의 작업 증명 메커니즘을 유지하기 때문에 ETHPoW라고 한다.

8일(한국시간) 오전 9시 06분 현재 코인마켓캡에서 이더리움(ETH)은 전일 대비 0.41% 상승해 1699.41달러에 거래됐다. 출처=코인마캣켑이미지 확대보기
8일(한국시간) 오전 9시 06분 현재 코인마켓캡에서 이더리움(ETH)은 전일 대비 0.41% 상승해 1699.41달러에 거래됐다. 출처=코인마캣켑


한편, 8일(한국시간) 오전 9시 06분 현재 코인마켓캡에서 이더리움(ETH)은 전일 대비 0.41% 상승해 1699.41달러에 거래됐다. 시가총액은 2071억달러로 2위다.

같은 시간 이더리움클래식(ETC)은 전일 대비 0.22% 하락해 37.7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시가총액은 51억 달러로 19위를 차지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