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 고성능 GPU 구독 서비스 사업 본격화

글로벌이코노믹

KT, 고성능 GPU 구독 서비스 사업 본격화

충북대 산학협력단에 'K GPUaaS' 제공
기업·연구기관에 최적화된 AI 지원
AI 개발 및 GPU 자원의 효율적 관리
KT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강소특구 지원센터에 고성능 GPU 구독형 서비스 'K GPUaaS'를 제공해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KT 직원들이 충북청주강소특구에 제공된 K GPUaaS 서비스의 인프라를 모니터링하는 모습. 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KT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강소특구 지원센터에 고성능 GPU 구독형 서비스 'K GPUaaS'를 제공해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KT 직원들이 충북청주강소특구에 제공된 K GPUaaS 서비스의 인프라를 모니터링하는 모습. 사진=KT
KT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강소특구 지원센터(이하 충북청주강소특구)에 고성능 그래픽 처리장치(GPU) 구독형 서비스 'K GPUaaS'를 제공해 시장 확대에 나선다. 이 서비스는 KT가 확보한 엔비디아의 GPU 'H100'을 월 구독 형태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 9월 출시됐다. 초기 인프라 구축 비용이나 유지보수 부담을 줄여 AI 개발 속도와 경쟁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4일 KT에 따르면 충북청주강소특구는 충북대학교가 운영하는 기술 핵심 연구기관으로, 스마트 IT부품·시스템이 중점 특화 사업이다. 이곳에 K GPUaaS를 적용해 AI 개발과 학습에 최적화된 고성능 GPU 기반의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GPU 활용을 위한 전문 컨설팅을 비롯해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등 인공지능(AI) 개발과 사업화 전반에 필요한 자원도 함께 지원한다.

KT는 이번 사례를 시작으로 국내의 다양한 기업과 기관으로 K GPUaaS의 활용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AI 딥러닝 모델 학습과 추론, 데이터 분석 등 고성능 연산이 필요했던 기업·기관의 GPU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K GPUaaS는 초고속 네트워크 기술인 '인피니밴드'를 바탕으로 GPU 서버 간 지연 없는 통신을 제공해 대규모 분산 학습 환경을 구현한다. 또 ‘GPU 가상화 분할’ 기술로 하나의 GPU를 여러 단위로 나누어 작업량에 따라 자원을 배분, 조정할 수 있도록 해 GPU 활용 효율을 높였다. 모든 GPU 인프라와 데이터, 네트워크는 국내에서 관리되어 고객의 데이터가 해외로 유출될 우려는 낮췄다.
KT 엔터프라이즈 부문 AX사업본부장 유서봉 상무는 "K GPUaaS가 첫 레퍼런스를 확보해 구독형 GPU 시장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더 많은 고객이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고성능 GPU와 분산 학습에 최적화된 환경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국내 AI 개발 생태계의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