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종구 “일본 수출규제 금융영향 크지 않아” 긴급기자회견

공유
0

최종구 “일본 수출규제 금융영향 크지 않아” 긴급기자회견

잘못된 정보와 막연한 전망 보도 불필요하게 시장불안 야기
국민의 단합된 노력 필요한 중차대한 시기...객관적 보도 요청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일본의 수출규제가 우리나라 금융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사진=금융위원회이미지 확대보기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일본의 수출규제가 우리나라 금융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일본이 우리나라에 수출 규제를 한데 이어 금융 분야에서 보복조치를 할 것인지에 대해 정부는 "금융분야의 영향은 크지 않다"고 선을 그어 성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8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일본 수출 규제와 우리 금융분야에 미칠 영향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최근 국내 언론이 일부 개인의 부정적 의견을 전체 견해로 보도하거나 일본 자금 관련 통계를 단편적으로만 제한하거나 편향되게 해석해 불필요한 불안심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마련됐다.
최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금융부문의 경우 전반적으로 일본에 대한 의존도가 크지 않고 대체 가능성이 높으며 외환보유액도 충분한 수준"이라면서 "일본 측이 금융분야 보복조치를 하더라도 그 영향력은 제한적이라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대체적 평가"라고 말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주식채권시장에서 올해 6월 말 기준 외국인자금 중 일본의 비중은 각각 2.3%와 1.3%에 그치고 있다. 또 지난해 국제투자대조표 기타투자 중 일본의 비중은 6.5%다.

국내 은행은 일본 은행보다도 높은 신용등급을 기반으로 국제 금융시장에서 외화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하고 있다. 산업은행의 신용등급은 스탠더드앤푸어스(S&P)기준 AA, 기업은행은 AA-인데 반해 일본의 일본정책투자은행(DBJ)은 A, 국제협력은행(JBIC)는 A-로 우리보다 낮다.

금융분야의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정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모든 가능성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최 위원장은 "유관기관 점검회의 등 체계적인 대응체계를 마련해 일본 금융자금 동향 등 우리 금융부문에 취약요인으로 작용할 소지가 있는지 짚어보고 있다"면서 " 일본계 자금의 만기도래 현황 등 금융회사·기업 관련 제반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 위원장은 "시장에 잘못된 정보와 막연한 전망이 보도·확산될 경우, 불필요하게 시장불안을 야기하고 대내외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국가경제 측면에서 국민의 단합된 노력이 필요한 중차대한 시기인 만큼 객관적 사실·통계에 근거해 보도해달라"고 당부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