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로나19 관련, 소아·청소년 다기관염증증후군 의심 사례 발견…외신도 보도

공유
0

코로나19 관련, 소아·청소년 다기관염증증후군 의심 사례 발견…외신도 보도



소아·청소년 다기관염증증후군 의심 사례가 발견되어 학부모와 방역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서울 의료기관에서 2명(10세 미만 1명·10대 1명)의 다기관염증증후군 의심 사례가 전날 보고됐다. 2명중 1명은 다기관염증증후군 사례 정의에 부합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질환은 유럽과 미국 영유아 및 청소년에게 유례된 것으로 환자 상당수가 코로나19 검사 결과 양성 반응을 보여 코로나 19와 연관성이 추정되고 있다. 일명 '어린이 괴질'이라고 불리다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2020년 5월 14일 소아 다기관 염증증후군(MIS-C)으로 명명한바 있다.

MIS-C는 2020년 2월 코로나19가 창궐했던 유럽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그해 4월 미국에까지 확산됐다. 이 질환에 걸리면 고열 , 피부발진 , 붓기를 비롯해 심할 경우 심장 동맥의 염증을 동반한 독성쇼크(toxic shock )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는 가와사키병과 유사하다.

이 질환은 미국 13개국으로 확산되었고 국내에서는 정부가 감시체계를 가동한 지 하루 만에 의심 사례로 기록되었다.

MIS-C의 원인으로는 코로나 19 에 대한 이상면역 반응, 감염 후 항체형성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명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다. 치료에는 면역글로불린과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항염증제제가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 호전을 보인다. 그러나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서는 사망 사례도 보고된바 있다.

한편, 타스통신 등 외국 주요 외신들이 우리나라에 대한 소아·청소년 다기관염증증후군 의심 사례를 잇따라 보도하고 있다.

이승우 글로벌이코노믹 의학전문기자 faith82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