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인 데스크] 5월 말 이후 완전히 정체된 스테이블 코인 테더의 성장 도대체 무슨 일이?

공유
0

[코인 데스크] 5월 말 이후 완전히 정체된 스테이블 코인 테더의 성장 도대체 무슨 일이?

스테이블 코인 테더(USDT)가 지난 5월 말 이후 완전히 성장이 정체된 모습을 보이면서 그 이유에 대한 분석이 분분하다,이미지 확대보기
스테이블 코인 테더(USDT)가 지난 5월 말 이후 완전히 성장이 정체된 모습을 보이면서 그 이유에 대한 분석이 분분하다,

이번 주에 암호화폐 시장은 가장 중요한 서비스 제공업체 중 하나에 대한 나쁜 소식을 다시 한번 무시했다. 스테이블 코인 테더(USDT)의 발행인은 비즈니스의 성격에 대해 은행을 오도한 혐의로 미 법무부 시야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그것은 진짜 뉴스가 아니며 이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예상할 수 있었다. 흥미로운 것은 5월 말부터 계속되고 있는 테더의 성장이 완전히 정체되고 있다는 점이다.

테더는 실제 달러로 뒷받침되지 않는다는 주장에 오랫동안 시달려 왔다. 즉, 발행인이 허공에서 발행된 테더 단위를 사용해 암호화폐 가격을 띄우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분명히 거래자들은 그것을 믿지 않거나 신경 쓰지 않는다. 테더는 재무 상태가 좋지 않더라도 대부분 달러에 고정되어 있다. 이는 거래는 위험에 대한 어느 정도의 편안함을 의미한다. 아무도 벨라지오의 계산대 창구에 가서 감사 된 대차대조표를 보라고 요구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테더의 지급 능력에 대한 문제는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문제 중 하나다. 테더 및 기타 스테이블 코인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머니마켓 펀드(MMF) 역할을 한다. 테더는 바이낸스와 같은 해외 시장에서 주로 사용된다. 이러한 해외 거래소와 카지노의 차이점은 가격 발견이 이러한 장소에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할인된 테더의 갑작스러운 홍수는 비트코인 ​​또는 기타 유동적인 암호화폐 자산의 가격을 폭락시키는 시장 붕괴 시나리오 일부가 될 수 있다. 하지만 2008년 리먼브라더스(Lehman Bros)의 단기 자금 시장 펀드인 ‘리저브 프라이머리 펀드(Reserve Primary Fund)’에서 나온 것과 같은 종류의 시스템적 영향은 없을 것이다. 그 사건은 모든 단기 시장 펀드에 대한 매도를 촉발했다.

테더는 감사를 받는 USDC와 같은 스테이블 코인과 다르며, 하나의 머니마켓 펀드가 다른 펀드와 어떻게 다른지 그 이상이다. USDC의 성장이 둔화되었다가 정체된 후에 USDC의 성장은 계속되었다.

테더가 643억 달러의 공급을 유지하고 있음에서 볼 수 있듯이 테더에서 보다 규제된 스테이블 코인의 상대적 안전성으로의 일종의 도피 때문이 아니다. 테더를 역외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없거나 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투자자가 유입될 가능성이 더 크다. 여기에는 전문가와 기관, 특히 투자자 자금에 대한 수탁 책임이 있는 기관이 포함된다.

이것은 테더와 USDC의 차이점을 강조한다. 하나는 일대일 지원을 위해 감사되고 다른 하나는 그렇지 않다. 따라서 서로 다른 장소에서 서로 다른 사용자가 사용하는 제품이다. 테더를 사용하는 역외 거래자들 사이의 신뢰 위기가 다른 스테이블 코인으로 확대될 것이라 가정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 그런 점에서 테더는 리먼브라더스 머니마켓 펀드와 같은 방식으로 시스템적으로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테더 충돌의 위험은 암호화폐 자산에 대한 모든 투자의 기초가 되는 시스템적 위험이 될 수 있다.

*이 칼럼은 원래 전문 투자자를 위한 통찰력, 뉴스 및 분석을 제공하는 코인데스크의 주간 뉴스 레터 Crypto Long & Short에 실린 갈렌 무어(Galen Moore)의 글이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