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시진핑, 바이든에 "대만 문제는 중미관계 첫번째 레드라인"

공유
0

시진핑, 바이든에 "대만 문제는 중미관계 첫번째 레드라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4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첫 대면 정상회담을 열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4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첫 대면 정상회담을 열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4일 미중 정상회담에서 대만 문제와 관련해 "중미 관계에서 넘으면 안 되는 첫 번째 레드라인"이라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에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진행한 정상회담에서 "대만 문제는 중국의 핵심 이익 중에서도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대만을 중국에서 분리하려는 사람은 중국의 근본 이익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중국 인민들은 절대 그런 일이 일어나도록 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바라며 그리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지만 양안(중국·대만)의 평화·안정과 대만 독립은 물과 불처럼 양립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국 측이 언행을 일치시켜 하나의 중국 정책과 3개 공동성명(수교 성명 등 미중관계의 주요 성명)을 준수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미국에 도전하거나 미국을 대체할 의도가 없다"며 "양측은 서로 존중하고 평화롭게 공존하며 윈윈 협력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역전쟁이나 기술전쟁을 일으키고 벽을 쌓고 디커플링(탈동조화)과 공급망 단절을 추진하는 것은 시장경제 원칙에 어긋나고 국제무역 규칙을 훼손한다"며 "그러한 시도는 누구에게도 이익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onp7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