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버튜버 뉴스] 사카마타 클로에 100만, 25일 홍대 韓버튜버 콘서트

공유
0

[버튜버 뉴스] 사카마타 클로에 100만, 25일 홍대 韓버튜버 콘서트

'스텔라이브' 아이리 칸나, 데뷔 6개월만에 10만 구독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26일 韓 버튜버 굿즈 행사 개최

◇ 홀로라이브 '사카마타 클로에' 100만 구독 돌파


사진=사카마타 클로에 유튜브 채널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사카마타 클로에 유튜브 채널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이하 홀로라이브)의 버추얼 유튜버 '사카마타 클로에'의 유튜브 구독자 수가 100만명을 넘어섰다. 그룹 내 현역 여성 버추얼 유튜버 총 55명 중 34번째 기록이다.
사카마타 클로에는 비밀 결사라는 컨셉으로 2021년 말 데뷔한 '홀록스(HoloX)'의 멤버로, 결사단의 '청소부'이자 범고래 소녀라는 컨셉을 갖고 있다. 홀록스에서 100만 구독자를 달성한 것은 그녀가 처음이다.

그녀는 2021년 12월 4일, 데뷔 4일 11시간 33분만에 유튜브 구독자 50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6개월 뒤 니지산지의 '햐쿠만텐바라 살로메'가 4일 5시간 48분으로 갱신할 때까지 버추얼 유튜버 중 역대 최단기간 50만 구독을 돌파한 기록으로 남았다.

홀로라이브에서 클로에 다음으로 100만 구독을 달성할 멤버는 현재 96만명이 구독 중인 '시라누이 후레아'가 될 전망이다.

◇ 스텔라이브 '아이리 칸나' 10만 구독 돌파


사진=아이리 칸나 유튜브 채널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아이리 칸나 유튜브 채널

한국의 버추얼 유튜버 그룹 스텔라이브에 소속된 '아이리 칸나'의 트위치 채널 구독자 수가 10만명을 넘어섰다. 국내 데뷔 후 약 1개월 반만에 이뤄낸 성과다.

아이리 칸나의 캐릭터 컨셉은 '용궁의 부흥을 노리는 황녀'로 노래 방송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본래 8월 20일 일본의 '유메퍼센트' 소속으로 데뷔했으나, 그룹 해체 후 스텔라이브 소속으로 올 1월 7일 다시 데뷔했다.
유메퍼센트와 스텔라이브는 한국의 스트리머 '강지' 정도현이 운영한 버추얼 유튜버 그룹이다. 그녀는 2012년부터 10년 넘게 스트리머로 활동하고 있으며 스스로 버추얼 아바타를 활용하는 등 여러차례 버추얼 유튜버에 관심을 보여왔다.

한국어로 소통하는 버추얼 유튜버가 10만 구독의 성과를 거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지난 2021년 데뷔한 걸그룹 '이세계 아이돌'의 멤버 6인의 유튜브, 트위치 채널, 보이그룹 '레볼루션 하트'의 유튜브 채널 등이 대표적이며 2022년 데뷔한 국내 버추얼 유튜버 중에선 칸나가 처음이다.

◇ 버추얼 헤르츠·브이리프트, 홍대서 25일 콘서트 개최


사진=버추얼 헤르츠 공식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버추얼 헤르츠 공식 트위터

한국의 버추얼 유튜버 그룹 버추얼 헤르츠 엔터테인먼트(이하 버추얼 헤르츠)와 브이리프트가 컬래버레이션, 홍대거리 프리즘홀에서 콘서트를 선보인다.

이번 콘서트는 오는 25일 오후 6시부터 버추얼 헤르츠의 '이큐', '니나', '아오', 와 브이리프트의 '베르', '라리양', '세연이'가 각각 두 곡에 단체곡을 포함 총 열세곡을 선보이는 형태로 이뤄진다. 멤버 전원은 3D 아바타 모델을 활용할 예정이다.

행사장에는 총 300명의 관람객들이 오프라인으로 함께할 예정이며, 현장에선 포스터와 티켓, 쇼핑백, 키링, 카드텍 등 멤버들 별 굿즈들이 판매될 예정이다.

이번 콘서트는 국내 버추얼 유튜버 그룹들이 처음으로 오프라인 팬들에게 컬래버 콘서트를 선보이는 장이 될 전망이다. 그간 스마일게이트의 세아스토리가 '24시간 버추얼 버스킹', 필더세임이 '멜리고' 3D 콘서트, 브이럽과 브이레코드가 '힐링 라이브' 등을 선보였으나 이들은 모두 온라인 행사로 진행됐다.

◇ 용산 아이파크몰서 26일 '버튜버 굿즈 판매전' 열린다


사진=브이이벤트마켓 공식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브이이벤트마켓 공식 트위터

한국의 버추얼 유튜버 그룹들과 개인 단위 버추얼 유튜버들이 대거 참여하는 버추얼 유튜버 굿즈 전시행사 '브이이벤트마켓'이 오는 26일, 용산 아이파크몰 대원 콘텐츠라이브홀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브이이벤트마켓 운영회'에서 주최하며 스타게이즈가 후원, LIT미디어가 협력을 맡았다. 스타게이저는 트위치 후원 플랫폼 '투네이션' 개발사 투스라이프의 창립멤버 이사짱(24chan)이 설립한 업체다. LIT미디어는 '샤벨 토냐' 등이 소속된 버추얼 유튜버 그룹 러브다이아 운영사다.

이 외에도 '버추얼 헤르츠', '브이지지(VGG)', '브이픽(V_PICK)' 등이 참가사로 이름을 올렸으며 한국계 버추얼 유튜버로 평소 술방으로 유명해 이른바 '소주누나'로 불리는 미오리 셀레스타가 개인 단위로 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브이이벤트마켓의 내용은 굿즈 판매와 배포, 애장품 경매 등이 있다. 운영회는 "행사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을 이번 주 안에 공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