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황우여 "일본, 비핵 3원칙 유효한지 밝혀야"

공유
0

황우여 "일본, 비핵 3원칙 유효한지 밝혀야"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25일 일본 원자력 기본법의 기본방침이 34년 만에 변경된 것과 관련, "일본 정부는 핵을 보유하지도 만들지도 반입하지도 않는다는 비핵 3원칙이 아직도 유효한지 국제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일본이 여야 공동으로 원자력 기본법을 34년만에 개정했는데 그 안에 안전보장목적이란 항을 추가해 국제적으로 무슨 의미인지 논란이 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일본의 이러한 모호한 태도로 인해 다른 동북아 주변국가에도 핵 도미노 현상을 일으킬까 우려스럽다"면서 "새누리당은 (일본이) 명확한 태도를 취해 모든 우려를 불식시켜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는 6.25 전쟁 62주년을 맞아 "우리는 이 날을 잊을 수도 없고 잊어서도 안된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면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군 전사자들의 유해를 발굴하는 현장에 갔을 때 입을 열 수 없는 뜨거운 심정이었다"며 "국군 전사자들의 유해들에게 우리가 최대한 예의를 갖추고 속히 발굴 작업을 진행해서 국립묘지에 모시는 것이 우리의 임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다행히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의 유해 발굴 감식단이 우리나라에 있다"면서 "(유해 발굴은) 시간을 다투는 일이기 때문에 보다 강력히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