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기업, 전기차 보급위해 함께 '손'

공유
0

정부·기업, 전기차 보급위해 함께 '손'

기아차 쏘울EV.
기아차 쏘울EV.
[글로벌이코노믹 김양혁 기자] 정부가 전기차 보급을 촉진하고 관련 신산업을 창출하기 위해 업계와 힘을 합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전기차 신산업 생태계 협의회’를 구성하고 첫 번째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전기차의 본격적인 확산을 위해 엔진기반 자동차생태계와 다른 전기차 산업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는 인식아래 현장 관계자와 전문가가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기차는 대표적인 융복합산업이며,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연계(네트워크)산업으로서 충전기, 배터리, 전력망과 정보통신이 융합된 다양한 연관 서비스산업의 창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전기차 상용화 초기 단계로 차량가격이 비싸 고액 보험료와 세금이 책정되고, 배터리 잔존가치 평가가 어려워 중고시장 활성화에 애로가 있는 등 산업생태계가 미성숙한 상황.

아울러 전기차별 충전기가 필수적으로 구비돼야 하고 충전시간이 길며, 사용부품과 운행패턴 등 많은 부분에서도 엔진 기반차량과 차이가 있다.

정부는 전기차와 관련된 완성차, 충전·부품 제조사, 보험, 정비 등 생태계를 아우르는 모든 관계자가 정례적으로 모여 전기차에 맞는 생태계를 수립한 후에 관계부처와 협업해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나승식 산업부 에너지수요관리정책단장은 “이번 협의회에서 전기차 신산업의 활성화되는 계기가 마련돼 전기차 보급이 확산되고, 소비자가 안심하고 전기차를 선택하고 운행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양혁 기자 myvvvv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