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Military]가볍고 빠르고 정확한 81mm 박격포 개발 성공

공유
0


[G-Military]가볍고 빠르고 정확한 81mm 박격포 개발 성공

량화를 통해 운용병력 감축 및 병사 피로도 경감 실현
레이저·GPS 기술 활용 사격 정보 자동 산출·전송으로 신속성과 정확도 향상

가볍고 빠르고 정확한 81mm 신형 박격포가 개발됐다. 박격포는 육군 보병부대의 주요 공용화기로 신형 박격포는 무게를 줄이고 포격의 신속성과 정확도를 높였다

center
신형 박격포 발사 장면과 명중하는 모습. 사진=방위사업청

방위사업청은 기존 81mm 박격포보다 성능이 대폭 개선된 '81mm 박격포-Ⅱ' 개발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방위사업청은 이날 오후 2시 창원 현대위아(주)에서 81mm 박격포-II 체계개발 종료행사를 개최했다. 신형 박격포는 2014년 12월 개발에 착수, 군 요구 성능을 모두 충족하고 개발에 성공했다.

81mm 박격포-II는 무게를 기존 박격포보다 20% 줄여 운용 병사의 피로도와 부상 위험을 낮췄다. 운용인원은 1문당 5명에서 4명으로 줄였고 전용 운반차량으로 이동할 수 있게 했다. 방사청은 "기동성을 강화해 효과적인 화력지원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레이저·위치정보시스템(GPS)를 활용해 사격 정보를 자동으로 산출하고 전송한다. 기존 박격포는 수동으로 했다. 자동화에 따라 포격의 신속성과 정확도가 크게 향상됐다.

center
신형 박격포 체계.시잔=방위사업청

더욱이 81mm박격포-II는 국산화율 100%를 달성했다.

방사청 김기택(육군 준장) 기동화력사업부장은 "81mm박격포-II 개발 성공으로 전방위 안보위협에 대비한 보병부대의 작전 수행 능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면서 "향후 해외 수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