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 초미세먼지 상시 성분분석시스템 구축… 성분측정 항목도 32개로 늘려

공유
0

서울시, 초미세먼지 상시 성분분석시스템 구축… 성분측정 항목도 32개로 늘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대기질 관련 정책 실효성 강화 위해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이 대기질 관련 정책의 실효성 강화를 위해 초미세먼지(PM2.5) 상시 성분분석시스템을 구축한다. 또 성분 측정 항목도 초미세먼지 질량 농도 등을 포함한 32개로 강화한다.

9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금까지 고농도 미세먼지와 황사가 찾아올 때나 월 단위로 했던 초미세먼지 모니터링을 앞으로는 상시 성분분석시스템을 통해 6일 마다 주기적으로 한다.

측정 항목도 초미세먼지 질량농도와 31개 화학성분을 포함해 총 32개로 세분화했다. 기존에는 경우에 따라 측정 항목 수가 달랐다

초미세먼지 성분 분석은 측정 장소에 설치된 샘플링 장비를 통해 24시간 여지(濾紙)에 시료를 채취한다. 이후 첨단장비로 초미세먼지 성분농도를 측정한다. 마지막으로 구성 성분 비율 등을 자료로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초미세먼지 성분 분석 자료는 미세먼지 배출원 확인과 기여도 추정, 건강 영향 등을 평가하는 데 활용된다. 이를 통해 서울 대기 질의 장기적 추세를 파악한다는 게 서울시의 계획이다.

시는 경기와 인천, 충남 등 서울 이외 지역 6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수도권 대기질 개선을 위한 공동연구 협의체’에 참여한다. 매월 둘째 주 같은 시간에 초미세먼지 시료를 채취해 성분을 분석한다. 이후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서울연구원의 2016년 연구에 따르면 서울 지역 초미세먼지의 23%는 경기 등 서울 외 국내 지역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신용승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상시 성분분석시스템을 통해 초미세먼지 농도뿐만 아니라 구성 성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는 지속적인 초미세먼지 성분 분석으로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보에 기반해 정책의 실효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