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박노완 신임대사 "무면허 비자 중개 행위 방지책 마련하겠다"

공유
0

[굿모닝 베트남] 박노완 신임대사 "무면허 비자 중개 행위 방지책 마련하겠다"

박노완 주 베트남 한국대사.이미지 확대보기
박노완 주 베트남 한국대사.
한국과 베트남간 비자발급 절차 간소화와 함께 무면허로 비자를 중개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한 방지책이 마련될 전망이다.

5일(현지시간) 박노완 대사는 현지언론들과 만나 "베트남에 대한 5년간의 비자 정책으로 인해 한국에 불법 체류하는 사람들이 생길 수 있으며 양국은 비자 발급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은 물론 자격이 없는 중개인의 간섭을 막기 위한 비자 발급 절차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사는 "이러한 조치는 불법 체류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비자가 발급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호찌민, 하노이, 다낭 등 대도시에 거주하는 베트남인에게 C-3비자를 발금함으로써, 5년간 방문 횟수에 제한없이 최대 30일 동안 한국에 체류하게 한 정책을 언급했다. 이로 인해 양국의 교류는 확대 됐지만 이 과정에서 불법체류를 알선하는 중개 업체들이 난무하면서 부작용이 나오기도 했다.

한편, 박 대사는 베트남의 응우웬 쑤언 폭 총리가 다음달 부산에서 개최될 한-아세안 정상회담에 참여하기로 한 사실을 언급하며 "양국이 외교 관계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