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사건 24] 뉴질랜드 화이트 섬에서 화산 폭발…5명 사망 23명 구조 나머지는 생사불명

공유
0


[글로벌-사건 24] 뉴질랜드 화이트 섬에서 화산 폭발…5명 사망 23명 구조 나머지는 생사불명

center
현지시간 9일 오후부터 분출하기 시작한 뉴질랜드 북 섬 동부 화이트 섬의 화산.


뉴질랜드 북 섬 동부에 있는 화이트 섬의 화산이 9일(현지시간) 폭발했다. 폭발 시 섬과 주변을 방문한 사람은 크루즈선의 승객 약 30명을 포함 50명 남짓이며 지금까지 5명의 사망이 확인됐으며 23명이 구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인원은 아직까지 생사가 확인되지 않고 있어 다수의 실종자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화이트 섬은 뉴질랜드 북 섬에서 동쪽으로 약 48㎞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폭발은 현지시간 이날 오후 2시15분경에 발생했다 .당시 섬에는 미국 로열 캐리비안의 운항하는 세계 최대급 크루즈선의 승객 약 30명이 찾았다. 뉴질랜드 당국은 앞선 회견에서 폭발에서 1명이 사망한 사실을 확인하고 그는 “향후 사망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으며 사망한 것이 여행자인지 현지주민인지는 불분명하다.

섬 내에서는 구급대가 수색·구조작업을 하고 있지만 상황은 여전히 유동적이다. 섬 밖에서는 섬 안에 있는 누구와도 연락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현지 경찰간부는 회견에서 “현 시점에서 경찰이나 구급대가 섬에 가는 것은 너무 위험하다. 섬은 현재 화산재나 화산물질로 덮여 있다”고 말했다.

화산 활동은 현재 안정됐지만 정부의 전문가에 의하면 앞으로 24시간 이내에 새로운 분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 구출된 23명 중 부상자는 병원으로 옮겨졌다. 부상자 대부분은 화상을 입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