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제철, 육상전원공급시스템 구축해 항만 미세먼지 줄인다

공유
0

현대제철, 육상전원공급시스템 구축해 항만 미세먼지 줄인다

(왼쪽부터)강기완 대주중공업 전무, 김태석 평택지방해양수산청 청장, 박종성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장, 최성훈 현대글로비스 상무가 10일 열린 육상전원공급설비(AMP) 구축 시범사업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갖고 있다. 사진=현대제철이미지 확대보기
(왼쪽부터)강기완 대주중공업 전무, 김태석 평택지방해양수산청 청장, 박종성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장, 최성훈 현대글로비스 상무가 10일 열린 육상전원공급설비(AMP) 구축 시범사업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갖고 있다.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이 당진제철소 부두에 정박하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에 대한 감축관리에 나선다.

현대제철과 평택지방해양수산청은 정박 중인 선박에 필요한 전력을 육상에서 공급하는 설비(AMP)를 설치하기로 하고 지난 9일 협약식을 가졌다고 10일 보도했다.
선박은 항만에 정박 중일 때도 장비 운용 등에 필요한 전력공급을 위해 엔진을 가동하는데 이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은 항만지역 환경문제의 주원인으로 지목돼왔다.

AMP가 적용된 선박은 정박 중에 엔진을 끄고 필요한 전력을 육상으로부터 공급받아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협약식을 통해 평택지방해양수산청은 AMP 설치를, 부두 운영사 현대제철은 부지제공과 시설물 운영을 맡기로 했다. 선사 현대글로비스와 대주중공업은 선박 내 수전시설을 설치하고 AMP 이용기준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현대제철은 2020년 1개 선석(항내의 접안시설)을 시작으로 2022년 까지 총 3개 선석에 대해 AMP를 설치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제철은 최근 제철소 내 운송장비에 무시동 냉난방기를 도입해 작업 대기시간 중 운송장비의 공회전을 최소화 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통해 대기오염물질 저감에 효과를 거두고 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