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재무 “미·중 1단계 무역합의 글로벌 성장에 좋아”

공유
0


美재무 “미·중 1단계 무역합의 글로벌 성장에 좋아”

왕이 중국 외교부장도 “세계 무역에 안정 제공할 것”

center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14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도하 포럼'에 참석해 중국과의 2단계 무역합의에 대해 "'2단계 합의 A' '2단계 합의 B' '2단계 합의 C' 등이 있을 것이다"며 "지켜보자"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미·중 1단계 무역합의에 대해 "미국뿐 아니라 글로벌 성장에도 매우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도하 포럼'에 참석한 므누신 장관은 14일(현지시간) 미 C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중국과의 부분적인 합의는 무역 어젠다의 많은 이슈를 해결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므누신 장관은 "1단계 합의는 미국 농산물과 상품에 대한 중국의 구매 약속 뿐 아니라 지식재산권, 기술이전 강요 문제, 구조적인 농업 이슈, 금융서비스, 통화 등을 다루고 있다"고 강조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도 중국과 미국의 1단계 무역합의에 대해 "전 세계에 좋은 소식"이라고 말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왕 위원은 14일(현지시간) 슬로베니아에 방문해 양측의 합의는 "세계 무역에 안정을 제공할 것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이번 합의는 세계 경제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왕 위원은 그러나 양국은 아직 처리해야 할 문제가 많다고도 언급했다.

앞서 미국과 중국은 전날 1단계 무역 합의에 합의했다고 각각 발표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