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동지팥죽 레시피, 연매출 5억 팥죽 비법 공개

공유
48

'알토란' 동지팥죽 레시피, 연매출 5억 팥죽 비법 공개

15일 밤 방송된 MBN '알토란'에는 이정미 대가가 출연, 구수한 '동지팥죽' 비법 레시피를 공개했다. 사진=MBN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15일 밤 방송된 MBN '알토란'에는 이정미 대가가 출연, 구수한 '동지팥죽' 비법 레시피를 공개했다. 사진=MBN 제공
연매출 5억 원을 올리는 구수한 '동지팥죽' 비법이 공개됐다.

15일 밤 방송된 MBN '알토란' 261회에는 "속 편한 한끼! 겨울 보양죽" 편으로 이정미 대가가 출연 동지팥죽 비법 레시피를 선보였다.
'동지'란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을 말하며 2019년 동지는 오는 22일(일요일)이다. 동지에는 가정마다 팥죽을 쑤어먹고 관상감에서는 달력을 만들어 나누어주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정미 대가가 공개한 쫄깃한 새알심 비법은 뜨거운 물을 부어가면서 만든 익반죽이다.

팥의 구수함은 살리고 새알심의 쫀득쫀득한 맛을 더한 연매출 5억 원 '동지팥죽'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알토란 동지팥죽 비법 레시피


-재료 : 팥 3컵(410g), 물 2L, 뜨거운 물 1.5L, 물 2L(믹서에 팥을 갈 때 추가용), 소금 5g

-새알심 반죽 재료: 불린 찹쌀 1kg, 소금 3g, 뜨거운 물 1컵

-갠 멥쌀가루 재료: 멥쌀가루 반 컵, 식은 팥물 1컵 반

<동지팥죽 만드는 법>

1. 깨끗이 씻은 팥 3컵(410g)에 물 2L를 넣고 센 불에 30분간 삶은 후 뜨거운 물 1.5L를 추가로 넣고 20분간 더 삶는다.

2. 삶은 팥을 팥 삶은 물과 분리한다. 삶은 팥을 믹서에 넣고 추가용 물 2L 중 일부만 넣어 곱게 갈아 팥앙금을 만든다.

3. 냄비에 팥앙금, 팥 삶은 물 일부, 추가용 물 2L에서 남은 물, 소금 5g을 넣고 끓여 팥물을 묽게 만든다.

4. 불린 찹쌀 1kg에 소금 3g을 넣고 갈아서 찹쌀가루를 만든다. 찹쌀가루에 뜨거운 물 1컵을 조금씩 부어가며 익반죽을 한 후 반죽을 길게 늘어뜨려 일정하게 잘라 새알심을 동그랗게 빚는다.

5. 3의 팥물이 끓어오르면 새알심을 넣고 새알심이 동동 떠서 부풀어 오를 때 팥물에 갠 멥쌀가루(멥쌀가루 반 컵+식은 팥물 1컵 반)를 조금씩 넣으며 농도를 맞춘다. 이때 팥 앙금이 냄비에 눌어붙지 않게 바닥을 잘 저어주어야 한다.

6. 멥쌀가루가 다 익으면 불을 끄고 그릇에 동지팥죽을 담아낸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