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여드름 흉터, 깊이 넓이 등 개인 피부상태에 따라 치료해야"

공유
0


"여드름 흉터, 깊이 넓이 등 개인 피부상태에 따라 치료해야"

center
이상민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원장은 “여드름 흉터 치료는 흉터의 깊이와 넓이에 맞게 얼마나 정확히 타겟하는지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지는 만큼 흉터 제거 전에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이 이뤄져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상민 원장이 환자와 상담을 하고 있다. 사진=강남 아이러브피부과
호르몬으로 인해 피지선이 자극을 받게 되면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고 피지가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한다. 성인 여드름도 비슷한 원리지만 호르몬 작용보다는 스트레스나 생활습관, 환경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마, 코, 볼, 턱 등에 발생된 여드름이 심해질 경우 흉터, 붉은자국, 색소침착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그 중 여드름 흉터의 경우 여드름을 손으로 짜고 난 후 피부감염 등으로 인해 흉터가 발생하는데 전문의들은 이처럼 손으로 짜는 습관은 여드름 흉터를 깊게 만들고 2차 감염의 위험도 높아 절대 손으로 짜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여드름 치료에는 압출, 스케일링 또는 특정 파장의 빛을 조사해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균과 피지선을 파괴하는 여드름 레이저 등이 사용된다. VLS레이저나 루메니스를 이용하면 여드름과 여드름 붉은자국을 동시에 좋아지게 해서 이중으로 시간이나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다. 더불어 여드름 색소침착은 갈색에 잘 흡수되는 파장을 보이는 엔디야 그레이저 등을 이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드름 패인 흉터는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아 제거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정상 피부에 자극 없이 흉터에만 선택적으로 여드름 흉터레이저를 조사하는 타겟법이 주목 받고 있다. 이는 흉터 부위에만 시술이 가능해 붉은기, 딱지, 통증이 적다. 이런 타겟법은 자해 흉터, 수두 흉터 등 다양한 얼굴 흉터제거 치료에도 적용할 수 있다. 특히 깊은 여드름 흉터 일수록 진피 끝에 엉킨 섬유화 조직이 아래로 당기면서 재생을 막고 있기 때문에 여드름 흉터 레이저 시술 때 서브 시전이 병행되기도 한다.

이상민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원장은 “여드름 흉터 치료는 흉터의 깊이와 넓이에 맞게 얼마나 정확히 타겟하는지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지는 만큼 흉터 제거 전에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여드름 흉터 치료 피부과를 선택할 시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지 신중하게 체크 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