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디앤디파마텍, 'DD01' 美 FDA로부터 임상2상 IND 승인 획득

공유
0

디앤디파마텍, 'DD01' 美 FDA로부터 임상2상 IND 승인 획득

디앤디파마텍은 DD01의 IND가 FDA로부터 승인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디앤디파마텍CI. 사진=디앤디파마텍
디앤디파마텍은 DD01의 IND가 FDA로부터 승인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디앤디파마텍CI. 사진=디앤디파마텍
디앤디파마텍은 자체 개발중인 대사이상관련 지방간염(MASH) 치료제 DD01의 임상2상 시험계획(IND)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심사를 통과했다고 10일 밝혔다.

디앤디파마텍은 지난 3월 미국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로부터 DD01의 글로벌 임상2상 계획을 승인받았다. 비슷한 시기에 FDA로부터 패스트트랙 약물 지정을 받은 바 있다. 디앤디파마텍은 즉시 환자모집에 착수하여 빠른 시일 내 첫 환자 투여를 목표하고 있다.
이번 임 2상 시험은 MASH을 동반한 과체중·비만 환자 68여 명을 대상으로 미국 내 10여 개 임상시험실시기관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회사는 DD01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48주간 무작위 배정, 이중 맹검, 위약 대조, 평행 비교 방식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또한 지방간 및 간 섬유화 감소 효과를 위약 대비 투약군의 MRI-PDFF 및 MASH 치료제 FDA 허가 기준인 간 조직생검 측정 결과를 통해 비교 분석할 계획이다. 임상은 오는 2026년 6월 종료를 목표하고 있으나 중간분석을 통해 더 이른 시기에 유효성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앤디파마텍의 DD01은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글루카곤 이중 수용체 작용제로서 전임상 연구에서 경쟁력 있는 지방간 감소 및 체중 감소 효과가 확인됐다. 이를 통해 미국에서 당뇨 및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을 동반한 비만·과체중 환자 대상으로 임상1상을 진행했으며 4주간의 짧은 투약에도 불구하고 지방간을 50% 이상 감소시키는 고무적인 임상 결과를 확인했다.

이슬기 디앤디파마텍 대표는 "FDA IND 심사를 통과함에 따라 DD01의 임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며 “DD01 FDA 패스트트랙 약물로 지정된 만큼 이번 임상을 통해 계열 내 혁신신약의 효능을 입증하고 빠른 상용화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