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씨젠, 감염병 분석 플랫폼 '스타고라' 출시

글로벌이코노믹

씨젠, 감염병 분석 플랫폼 '스타고라' 출시

스타고라 감염병 분석 화면에서 지역단위별 감염병 발생 통계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하여 보여주고 있다. 사진=씨젠이미지 확대보기
스타고라 감염병 분석 화면에서 지역단위별 감염병 발생 통계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하여 보여주고 있다. 사진=씨젠
씨젠이 감염병 대응 패러다임을 전환할 차세대 통계 서비스 플랫폼 '스타고라'를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스타고라는 실제 진단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감염병 발생 상황을 △도시 △국가 △대륙 단위로 시각화한 글로벌 데이터를 제공한다. 의료진은 자동 생성된 검사 결과와 통계 분석 데이터를 리포트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대시보드와 실시간 경보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개별 환자의 감염 상황뿐만 아니라 인근이나 해외 등 원하는 지역의 감염병 발생도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특정 감염병의 확산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이로써 국가 및 글로벌 단위의 보건의료당국은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시에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고 감염 질환의 대규모 확산에 대해 적절한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타고라에는 △개별 감염 △증상 기반 다중 감염 △감염률 분석 등 40개 이상의 통계 도구가 탑재됐고 이를 통해 병원체의 이상 징후를 미리 감지하고 계절성 유행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일반 플랫폼은 검사 이후 데이터와 과거 기록 등에 의존하다 보니 데이터가 수집되고 분석되기까지 일정 기간의 시차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반면 스타고라는 PCR 검사에서 도출된 통계 결과를 실시간 분석함으로써 병원체 확산 현황은 물론 AI 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해 향후 유행 가능성까지 예측할 수 있다.

씨젠은 스타고라를 이달 말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진단검사의학회(ADLM) 2025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씨젠 관계자는 "이번 학회는 스타고라의 기술력과 무인 PCR 완전 자동화 시스템인 큐레카와 연계한 활용 방안을 소개하고 전 세계 사업 파트너 및 고객들과 협력 기회를 논의할 출발점"이라며 "이를 통해 스타고라가 글로벌 감염병 대응 체계의 일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