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염을 다스린다는 과일 식초부터 3개월 만에 23kg 감량을 성공시킨 ‘단백질 식초’까지 식초의 효능에 대해 소개했다.
식초는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대표 조미료이자 천연 살균제의 역할까지 해주는 만능 살림 도구이다.
식초는 크게 단백질 성분이 많은 곡물 식초, 항산화 성분이 뛰어난 과일 식초, 식이 섬유가 많은 채소 식초로 나눈다.
최근 바나나 식초, 파인애플 식초 등을 이용한 다이어트를 많이 하면서 식초는 천연 건강식품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식초는 더운 여름 수분이나 비타민 등 영양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며 살균작용이 뛰어나 식중독 같은 여름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식초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에 대해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 박태균 교수는 “비타민 또는 미네랄은 채소와 과일에도 물론 있죠. 하지만 그보다 식초가 더 특별한 이유는 바로 그 유산균 때문입니다. 100% 천연 발효 식초는 단 한 방울에도 수백억 마리의 유산균이 살고 있습니다. 유산균을 알약이나 요구르트 형태로 드시게 되면 위 속에서 유산균이 많이 죽어버립니다. 하지만 식초의 유산균은 우리 장까지 잘 살아서 가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의 면역력을 이렇게 올리는 데 좋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복분자로 담근 복분자 식초는 눈 건강관리, 백내장 완화에 좋다며 복분자 식초로 백내장을 관리한 문미자씨(68)가 출연해 자신만의 건강관리 비결을 공개했다.
차윤호 기자 gen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