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백화점, 지난해 ESG경영 관심도 업계 1위…롯데·신세계백화점順

공유
0

현대백화점, 지난해 ESG경영 관심도 업계 1위…롯데·신세계백화점順

2023년 백화점업계 ESG경영 관심도 순위  /사진=데이터앤리서치이미지 확대보기
2023년 백화점업계 ESG경영 관심도 순위 /사진=데이터앤리서치
현대백화점이 지난 2023년 한해동안 국내 백화점 업계에서 ESG경영에 가장 많은 관심을 쏟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롯데·신세계백화점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7일 데이터앤리서치에 ㄸ르면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국내 6개 주요 백화점에 대해 ESG경영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조사 대상 백화점은 정보량 순으로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AK플라자 ▲NC백화점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백화점 이름 + ESG' 등이며, 키워드 사이에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과 달라질 수도 있다.

현대백화점은 이달 초 데이터앤리서치가 분석한 백화점 업계 관심도에서도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이번 ESG경영 정보량 조사에서도 선두를 차지하며 국내 대표 백화점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분석 기간 총 1,984건의 ESG경영 정보량을 기록하며 백화점 업계에서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 공유된 내용에 따르면 지난해 5월 현대백화점은 고려대학교에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한 그린 캠퍼스 조성을 지원하고자 후원금 1억원을 전달했다. 당시 현대백화점은 고려대학교와 축제 기간 캠퍼스 내에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와 분리배출 실천을 홍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 클린존을 운영하기도 했다.

또 지난해 9월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 된 내용에 따르면 현대백화점그룹이 광주,대전에 시민 안전을 위한 첨단 기술과 냉난방 등 편의시설이 융합된 미래형 공공시설물을 마련하는 '스마트 쉘터 기증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사회안전'을 지난 2023년 ESG경영 전략의 새로운 핵심 키워드로 내세운 바 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12월 ESG경영 실천을 위해 식품관에서 판매하는 과일이나 채소를 고객이 요청하는 대로 손질해주는 '프레시 테이블' 서비스에서 플라스틱 일회용기 사용을 중단했다.

현대백화점은 이러한 일회용기 사용 중단을 통해 연간 6.2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하기도 했으며 해당 내용은 여러 언론 매체를 통해 조명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이 지난해 1년간 총 1129건의 ESG경영 정보량을 나타내며 2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4월 온라인 커뮤니티 '38커뮤니케이션'에 공유된 내용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지구의 날을 맞아 뷰티 ESG경영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을 통해 롯데백화점은 '디포션', '리솔츠', '그랜태비' 등 3개 비건 뷰티 브랜드를 소개하며 ESG경영을 실천했다.

또 지난해 8월 네이버 블로그 '다이렉트 창업'에 공유된 내용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추석을 맞아 함께 일해온 협력사에 감사를 전하기 위해 150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커피차를 운영하고 판매대금을 조기 지급, 협력사들의 ESG경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컨설팅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등 상생·ESG경영 활동에 앞장섰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한해 425건의 ESG경영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 세 자릿수로 떨어진 관심도로 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3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 공유된 내용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코트라와 국내 ESG 패션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신세계백화점 온라인 B2B 수출 플랫폼 '케이패션82'에 입점한 국내 유망 패션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진출과 ESG경영 실천 지원에 앞장섰다.

지난해 12월 신세계백화점은 친환경 쇼핑백 개발 등의 ESG경영 실천 공로를 인정 받아 업계 최초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신세계백화점은 당시 수상을 통해 친환경 쇼핑백 개발, 희망 배달 캠페인, 지역사회 취약 계층 지원 등 ESG경영 공로를 인정 받았다고 전했으며 이 내용은 언론 뉴스를 통해 주목받았다.

갤러리아백화점이 12건의 ESG경영 정보량으로 뒤를 이었고 AK플라자는 2건의 ESG경영 정보량을 기록했다. 지난해 이랜드그룹 NC백화점의 ESG경영 포스팅은 온라인에서 포착되지 않았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경기 침체를 반영하듯 백화점업계의 지난해 전체 ESG경영 포스팅 수가 2022년에 비해 소폭 줄었다"고 설명했다.


조용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c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