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5대 금융지주 회장 만난 김주현 "금리인상 대출자에 전가 최소화해달라"

공유
0

5대 금융지주 회장 만난 김주현 "금리인상 대출자에 전가 최소화해달라"

금융당국 수장-5대 금융지주 회장 간담회
"소액생계비대출 북새통…고금리 고통 여실히 드러나"
"내부통제·지배구조 개선 작업 동시 추진"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3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금융지주회장 간담회에서 금융지주회장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양종희 KB금융지주 부회장,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 이석준 농협금융지주회장, 김주현 금융의원장, 이복현 금감원장,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3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금융지주회장 간담회에서 금융지주회장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양종희 KB금융지주 부회장,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 이석준 농협금융지주회장, 김주현 금융의원장, 이복현 금감원장,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사진=뉴시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31일 KB·신한·하나·우리·NH농협금융지주 등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을 만나 시장금리 상승을 금융권에서 최대한 자체적으로 흡수해 대출자에 전가를 최소화해달라고 협조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5대 금융지주회장단·은행연합회장과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최근 새롭게 출시된 소액생계비대출은 사흘 만에 한 달 치 사전예약이 꽉 찼다"며 "근래의 급격한 금리인상이 우리 국민들의 삶에 미친 부담을 여실히 나타내주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고금리 기조 속에 취약 차주들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상환유예 채무조정, 최저 신용자 특례 보증 등 지원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금리상승과 같은 비용상승 요인을 금융권에서 최대한 자체적으로 흡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서민금융진흥원도 참여 금융기관에 대해 맞춤대출 수수료를 인하하는 등 참여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내부통제와 지배구조 개선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추진해오던 내부통제 개선작업뿐만 아니라 유능하고 적격한 대표이사의 선임 등 지배구조 개선작업도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라며 "금융권의 책임경영이 전제된다면 금융산업의 경쟁력과 혁신성 제고를 위해 규제혁신과 규율체계 정비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영진 보수체계와 관련해선 임원이 성과와 책임에 부합하는 보수를 받을 수 있도록 보수지급계획을 주주들에게 설명하는 '세이 온 페이' 제도를 도입 계획도 밝혔다.
다만 김 위원장은 잇따른 해외 주요 은행들의 부실 사태에도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해외 주요 은행의 부실화에도 우리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인 모습이나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만큼 국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시장안정 노력에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최근 금융지주가 취약계층 지원에 다양한 방식으로 나서고 있는데 감사를 표하면서 앞으로도 취약계층의 금융 애로가 완화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겨 달라고 당부했다.

이 원장은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고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리스크 등도 엄존하는 만큼 지주 계열사가 충분한 손실 흡수능력을 확충하는 등 자체 위기 대응체계를 탄탄히 갖춰달라"고 주문했다.


정성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sh12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