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소영 부위원장, 규제 강화 예고 "홍콩 ELS 사태 재발 방지 초점"

공유
0

김소영 부위원장, 규제 강화 예고 "홍콩 ELS 사태 재발 방지 초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사태를 계기로 고위험 투자상품 판매 관련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15일 금융위에 따르면 김 부위원장은 최근 블룸버그통신과 한 인터뷰에서 "정부는 재발 방지에 초점을 두고 제도개선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라며 "이런 고위험 상품이 어떻게 판매돼야 하는지 등에 대해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규제 강화도 예고했다. 그는 "현재 고위험 투자상품 판매에 대한 규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완전판매를 방지하는 데는 효과적이지 않아 좀 더 실효성 높은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금융투자상품 제조사와 판매사들은 상품 설계단계부터 해당 상품의 적합한 소비자군을 따져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회사의 내부통제에 근본적인 시스템 변화가 필요하다"며 "관련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금융회사들이 수익성을 좇다가 일어난 사태라는 점도 명확히 했다. 김 부위원장은 "고난도 상품 판매 과정에서 금융회사들이 수익 목표에 집중해 직원들에게 고난도 상품 판매에 과도한 인센티브를 제공한 것"이라며 "당국은 은행들에 비이자수익 증대 등을 위한 혁신을 요구해 오고 있지만, 홍콩 지수 연계 상품을 혁신적이라고 볼 수 있는지 결국 판매 수수료를 받는 것인데 이것을 혁신으로 볼 수 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정성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sh12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