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보험풍향계] 교보생명 “카톡만으로 원스톱 보험서비스 제공”

공유
0

[보험풍향계] 교보생명 “카톡만으로 원스톱 보험서비스 제공”

화면 같이 보며 보험상담…흥국화재, '보이는 TM' 전면 도입
카카오페이서 자동차보험 비교·가입하면 1만포인트 지급

사진=교보생명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교보생명 제공
교보생명이 카카오톡으로 원스톱 보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고객지원시스템인 ‘교보톡톡’을 새롭게 오픈했다고 18일 밝혔다.

교보생명은 기존 고객지원시스템과 카카오톡을 연결해 고객과 컨설턴트가 손쉽게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보험업계 최초로 모바일 메신저 기반 고객지원시스템인 ‘교보톡톡’을 개발했다고 이날 밝혔다.
‘교보톡톡’을 통해 교보생명은 보험상품 관련 문의부터 상담, 고객관리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보톡톡’은 비대면 소통을 선호하는 고객 니즈를 반영함과 동시에 컨설턴트의 신속하고 정확한 고객관련 보험업무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됐다.

현재 타금융권에서 고객과 실시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려면 고객이 별도의 전용 어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해야 하지만 ‘교보톡톡’은 고객이 카카오톡 내 '교보생명 컨설턴트' 채널을 추가하고 연결에 동의하면 카카오톡으로 담당 컨설턴트와 자동으로 연결된다. 고객들은 카톡을 통해 각종 보험서비스를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

'교보톡톡'에서는 컨설턴트가 고객지원시스템에서 고객의 카카오톡으로 클릭 몇 번만으로 보험약관, 상품 제안서 및 청약서, 상품안내자료 등을 바로 보낼 수 있다.

기존에는 고객이 직접 홈페이지 등에서 별도로 다운로드 받거나 컨설턴트를 통해 신청 후 다시 전달 받아야 하는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했지만, 이런 번거로움이 획기적으로 줄었다. 이외에도 자동일정 등록 등 컨설턴트에게 다양한 편리 기능이 제공돼 비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번 ‘교보톡톡’ 시스템 개발은 교보생명과 카카오 그룹사인 디케이테크인이 2년간 협업해 완성됐다. 국내 최초로 카카오톡을 활용한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을 개발한 만큼 특허까지 출원한 상태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교보톡톡 서비스 출시는 고객관점에서 보험 서비스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의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험 업무 개선에 적극적으로 적용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화면 같이 보며 보험상담…흥국화재, '보이는 TM' 전면 도입

사진=흥국화재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흥국화재 제공


흥국화재는 가입자와 상담원이 실시간으로 같은 화면을 보며 보험가입을 진행할 수 있는 '보이는 TM(텔레마케팅)' 서비스를 모든 상품으로 확대했다고 18일 밝혔다.

상담원이 보험가입 절차나 보험약관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면 가입자는 모바일 화면으로 해당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직접 작성해야 하는 부분도 상담원이 실시간으로 안내해 입력을 돕는다.

흥국화재는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간 8개 보험상품에 대해 해당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도입한 후 이번에 상품 전체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보이는 TM 도입으로 전화상담을 통한 보험가입 소요시간이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음성통화로만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평균 90분 정도가 소요되지만, 보이는 TM을 통해 가입할 경우 평균 35분 만에 보험가입을 마칠 수 있다.

흥국화재는 타사의 유사 서비스들을 정밀 분석해 고객과 상담원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고 밝혔다.

흥국화재의 보이는 TM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보험가입 절차가 ‘하나의 화면’ 안에서 매끄럽게 이어진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개인정보를 입력하거나 본인인증 절차를 거칠 때 별도의 팝업 창으로 옮겨갈 필요없이 원래 보던 화면에서 그대로 입력하면 된다. 화면 구성이 간소화된만큼 고객의 가입 편의성이 높아졌다.

또한, 보험가입 도중 전화 통화나 인터넷 연결이 끊기더라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필요가 없이 마지막에 본 화면이 그대로 복원된다는 점도 장점이다. 자동저장, 자동연결 기능이 적용됐기 때문이다. 상담원은 중간저장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된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보험대리점 전화상담원들의 <보이는 TM> 사용률이 80%를 넘어섰다”며, “모든 상품으로 대상을 확대한 것도 시범운영 당시 상담원분들의 적극적인 요청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 고객과 상담원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경쟁력의 핵심”이라며, “흥국화재의 서비스가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카카오페이서 자동차보험 비교·가입하면 1만포인트 지급

사진=카카오페이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카카오페이 제공


카카오페이가 15일부터 카카오페이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 통해 상품을 가입하면 1만포인트를 지급한다고 18일 발표했다.

카카오페이에서 자동차보험을 비교한 후, 프로모션에 참여하는 보험사에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면 익월 말일에 카카오페이포인트 1만포인트가 지급된다. 이번 프로모션에 참여하는 보험사는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캐롯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현대해상 △흥국화재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8개 사다.

카카오페이는 올해 1월부터 10개 손해보험사(△롯데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캐롯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현대해상 △흥국화재 △AXA손해보험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의 자동차보험을 한 번에 편하게 비교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를 시작했다. 간단한 본인인증과 자동차보험 가입에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하면 10개 보험사의 상품 정보를 낮은 보험료 순으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의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에서는 간단한 본인인증과 자동차보험 가입에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하면 10개 보험사의 상품 정보를 낮은 보험료 순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연간 예상 보험료 뿐만 아니라 나중에 환급받을 금액 정보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다양한할인특약’, ‘가입이 편리해요’, ‘안전주행포인트’ 등 사용자들이 참고할 만한 깨알 정보도 전달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는 카카오톡이나 카카오페이앱 ‘전체’ 탭의 ‘보험’ 영역에서 만나볼 수 있다. 카카오페이의 보험 비교 서비스는 자동차보험으로 시작해 더 많은 보험 영역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는 “가입 완료 프로모션을 통해 사용자들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리며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카카오페이는 자동차보험을 빠르고 편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으로 서비스 흐름을 구성했으며, 앞으로도 더욱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다양한 혜택을 마련해 가겠다”고 말했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