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년사] 구본욱 KB손보 사장 “과감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해 한계 돌파”

글로벌이코노믹

[신년사] 구본욱 KB손보 사장 “과감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해 한계 돌파”

구본욱 KB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 사진=KB손보 이미지 확대보기
구본욱 KB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 사진=KB손보
구본욱 KB손해보험 사장이 미래 지향적 사업 모델 구축을 통해 외부 환경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견고한 성장 기반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구 사장은 2일 2026년 신년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구 사장은 “올해는 저성장 고착화와 금융시장 불확실성 확대, 자본 규제 강화,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공세 등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위기가 본격화되는 시기”라고 말했다.

그는 올해 중점과제로 고객 최우선 경영, 미래 지향적 사업 모델 구축, 역동적 조직문화 확산 등 세 가지를 꼽았다.
구 사장은 “치열한 경쟁 환경일수록 고객 경험의 차별화가 곧 재무적 성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며 “윤리경영과 내부통제, 소비자보호는 고객 신뢰와 직결된 타협할 수 없는 절대 가치”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금융 소외 취약 계층을 위한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 개발, 본업과 연계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돌봄’과 ‘상생’의 가치를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구 사장은 이와 함께 안정적 이익 기반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안정적 자본 관리 기반의 질적 성장으로 전환하는 동시에, 전통적 보험 사업의 성장 한계를 돌파할 수 있는 과감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병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 사장은 이 같은 과감한 실행을 위해 역동적 조직문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훌륭한 전략과 프로세스가 있어도 조직문화라는 엔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성과로 이어질 수 없다”며 “관행을 깨는 도전과 실행이 일상화된 조직으로 변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