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위안부 생존자에 1억원·사망자에 2천만원 지급"

공유
0

정부 "위안부 생존자에 1억원·사망자에 2천만원 지급"

윤병세 한국 외교장관(오른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24일 도쿄에서 양자회담을 갖기 전 악수하고 있다.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윤병세 한국 외교장관(오른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24일 도쿄에서 양자회담을 갖기 전 악수하고 있다. /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 중 생존자에게는 1억원(이하 1인당), 사망자에게는 2000만 원 규모의 현금을 지급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일본 정부가 제공할 위안부 재단 출연금 10억 엔(약 111억 원)의 사용 방안에 대해 "개별 피해자의 존엄 회복 및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해 현금을 지급키로 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현금 지급 규모는 생존자에게는 1인당 1억원, 사망자에게는 2000만원이 각각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당국자는 "재단(화해·치유 재단)이 대상자 개별 수요를 파악해 그것을 토대로 지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전날 위안부 재단에 대한 10억 엔 출연을 각의(국무회의)에서 결정했다.

교도통신도 일본 외무성을 인용, 재단 출연금을 통해 생존 위안부 피해자에게는 약 1억 원, 유족에게는 최대 약 2천만 원이 지급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 외교 소식통은 "이르면 이달 중 재단으로의 송금 절차를 마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이날 일본 도쿄도에서 열린 윤병세 한국 외교장관과의 회담에서 서울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에 대해 재차 한국 측의 노력을 요청했으며 윤 장관은 합의를 성실히 이행할 의향을 표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