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내 '숲과 계곡' 좋은곳 어디?...'테마산책길 40곳'

공유
4

서울시내 '숲과 계곡' 좋은곳 어디?...'테마산책길 40곳'

숲,계곡,전망,역사문화,한강·하천 5가지 테마별 맞춤형 산책길

'서울, 테마산책Ⅲ' / 서울시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테마산책Ⅲ' / 서울시
서울시가 테마가 있는 산책길 40곳을 선정해 '서울, 테마산책Ⅲ'에 담아 발간‧판매한다.

이번 '테마산책길' 은 ▲한강·하천이 좋은 길(14곳) ▲숲이 좋은 길(14곳) ▲계곡이 좋은 길(1곳) ▲전망이 좋은 길(6곳) ▲역사문화길(5곳)로 구분해 40개소를 선정했다.
또한, 2017년 테마산책길은 기존 4개 테마(숲, 계곡, 전망, 역사문화길) 외 '한강·하천이 좋은 길'을 새롭게 추가해 시민이 산책길을 고르고 이용하는데 더욱 편리하도록 했다.

홍제천이미지 확대보기
홍제천

'한강/하천이 좋은 길' 중 서대문구 '홍제천'은 물이 없이 황량했던 곳을 2006년부터 2011년까지 5년간 복원 사업을 통해 생태하천으로 다시 살아난 곳이다.

폭포, 음악분수, 하천 변에 만개하는 개나리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으며 잉어, 붕어, 청둥오리, 왜가리도 목격할 수 있다. 또한 하천을 따라서 무료 자전거 대여소도 2곳이나 비치돼 하이킹 하기도 좋다.

인왕산이미지 확대보기
인왕산

'숲이 좋은 길' 중 '인왕산 숲길'은 서울 한복판에 있으면서도 계절에 따라 숲길 주변 배경이 달라져 언제봐도 아름답다.

숲이 우거진 길을 걷다보면 어느덧 역사적 공간들과 그에 얽힌 이야기들은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다. 윤동주가 시상을 떠올리기 위해 올랐을 것 같은 윤동주 시인의 언덕 등 그림 같은 정취와 고즈넉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능골산 산책길이미지 확대보기
능골산 산책길

'전망이 좋은 길' 중 금천구 '한우물길'은 호암산폭포에서 한우물까지 올라가는 바위산 길이지만 완만해 남녀노소 어렵지 않게 오를 수 있다.

한우물은 보통의 우물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규모가 크며 가뭄 때에도 마르지 않는 신비로운 역사 유적지이다. 한우물 전망대는 코 앞에 있는 금천구 풍경부터 멀리 광명시와 한강을 감상할 수 빼어난 조망 명소다.

'역사와 문화가 있는 길' 중 '양화나루길'은 옛 양화진 나루터를 따라 양화진성지공원, 망원정까지 걷는 산책길을 말한다.

구로구 올레길 천왕산 구간이미지 확대보기
구로구 올레길 천왕산 구간

서울에서 강화로 가는 교통의 요충지였던 양화나루터를 비롯해 개화기 초기 한국 사회 전반의 근대화를 도왔던 외국인 선교사들의 묘원 등 다양한 역사문화 자원을 감상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봄철 벚꽃 눈을 볼 수 있는 '장안벚꽃길', 반딧불이가 살이있는 숲 '초안산 생태 탐방로', 짧은 시간을 들여 한강과 주변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염창산 산책길' 등 다양한 테마산책길이 시민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하늘공원 하늘길이미지 확대보기
하늘공원 하늘길

'서울,테마산책Ⅲ' 책자에는 ▲코스 소개 ▲대중 교통 길안내 ▲지도 및 사진 ▲주변 볼거리와 그 길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특히 핸드북 크기로 제작돼 휴대용으로 가볍게 지니고 읽을 수 있다.

'서울,테마산책길Ⅲ'는 이달 31일 부터 서울시청 본관 지하1층 서울책방에서 권당 3천 원에 만날 수 있다. 또한 서울특별시 e-book 전용 홈페이지(http://ebook.seoul.go.kr)에도 무료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라영철 기자 lycl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