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드뉴스, 쉬운우리말] 홈베이킹? 홈코노미?... 집콕과 관련된 어려운 영어단어들

공유
0

[카드뉴스, 쉬운우리말] 홈베이킹? 홈코노미?... 집콕과 관련된 어려운 영어단어들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홈코노미 상품의 성장세가 눈에 띄게 커지자 유통업계는 홈코노미족을 겨냥해 관련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코로나는 인간의 삶을 엄청나게 바꾸었다. 사람들의 외부 활동을 꺼리게 했다. 그러다 보니 집안에서 하는 활동이 자연히 증가했다.

홈코노미(homeconomy)


집이라는 홈(home)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집 안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경제 활동을 말합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야외활동이 힘들어지자 홈코노미 시장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집이 주거와 휴식 위주의 공간에서 문화, 레저를 즐기는 것은 물론 경제 활동으로까지 용도가 다양해졌습니다. 코로나19가 끝나더라도 이러한 추세는 상당 기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홈코노미’의 우리말 대체어는 ‘재택 경제 활동’
‘홈코노미족’은 집에서 여러 가지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 또는 그러한 무리를 말합니다. 우리말로는 ‘재택 경제 활동족’이 가능하겠다.

홈족(home족)


밖에 나가는 것보다 집에서 여가를 즐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또는 그런 무리
홈 루덴스족과 비슷한 의미여서 ‘집콕족’ 또는 ‘집놀족’으로 바꿔 쓸 수 있습니다.

홈술(home술)


'홈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데 ‘홈술’은 집에서 술을 마심 또는 그렇게 마시는 술을 말합니다.
영어와 우리말을 합친 신조어다. 혼자서 술을 마신다는 ‘혼술’과 함께 방송에서 자주 쓰면서 급속하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우리말 대체어를 정하는 것 자체가 어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단어가 짧아 쓰기 편리하기 때문에 대체어 만들기도 쉽지 않다. 집콕이라는 말을 활용해 ‘집콕술’로 쓸 수 있습니다.

홈 시어터(home theater)


또 다른 현상은 코로나 감염 우려 때문에 영화관에서 영화 관람이 쉽지 않자 집에서 이를 대신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넷플릭스는 이러한 경향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가정 내에 설비를 갖추어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듯한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만든 영상 및 음향 시설인 홈 시어터(home theater)를 설치한다면 실감 나는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홈 시어터’는 ‘안방극장’으로 바꿔 쓸 수 있습니다.

홈베이킹(homebaking)


집에서 직접 빵을 굽는 홈베이킹도 늘고 있다. 우리말로는 ‘손수 굽기’입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영은 기자 ekdrm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