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진 외교부장관 "미국측과 尹대통령 방미 협의 중"

공유
0

박진 외교부장관 "미국측과 尹대통령 방미 협의 중"

박진(왼쪽)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3일(현지시간) 워싱턴 국무부에서 양해각서 서명 후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 장관은 한미 양국은 대북 확장억제를 강화하기로 약속했으며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를 이루기 위해 물샐틈없는 공조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박진(왼쪽)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3일(현지시간) 워싱턴 국무부에서 양해각서 서명 후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 장관은 "한미 양국은 대북 확장억제를 강화하기로 약속했으며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를 이루기 위해 물샐틈없는 공조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방미 중인 박진 외교부장관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와 윤석열 대통령 방미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박 장관은 3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 회담 이후 특파원 간담회에서 "대통령 방미와 관련해 미국 측과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미국 의회 일정 등을 고려해 3~4월 정도에 방미가 이뤄질 가능성이 거론되기도 한다.

지난 1일부터 방미 일정을 시작한 박 장관은 이날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의 회담을 비롯해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및 한국계를 포함한 미국 연방의원들과의 면담 등 일정을 소화했다.

아울러 뉴욕에서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과도 면담을 가졌다. 박 장관은 이번 방미 일정을 두고 "미국 외교·안보 수장들을 만나 역대 최상 상태인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 격상 방안을 협의했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올해 한·미 동맹 70주년이 되는 점을 거론, "행동하는 동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데 (미국 측과) 의견을 같이 했다"라며 "미래를 위한 동맹이 되어야 한다는 데에도 공감했다"라고 덧붙였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는 "비핵화에 대한 흔들림 없는 의지를 재확인했다"라며 "도발과 위협에 단호하게 대응하고 불법적 자금 흐름을 차단하고 인권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key@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