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日 총리 "5월 G7 정상회의에 尹대통령 초청"

공유
0

日 총리 "5월 G7 정상회의에 尹대통령 초청"

북한, 중국, 러시아 등 국가에 대응 위한 자리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윤석열 대통령을 5월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초청한다고 20일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교도통신과 요미우리신문은 기시다 총리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정상회담을 위해 방문 중인 인도 뉴델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기시다 총리는 한국 외에 브라질, 호주, 베트남, 인도네시아, 코모로, 쿡제도 정상을 G7 정상회의에 초청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유엔,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관 수장도 초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기시다 총리는 이날 모디 총리와 정상회담에서도 G7 정상회의에 초청하겠다는 뜻을 전했고, 모디 총리는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일본은 올해 G7 의장국 자격으로 초청국을 정할 수 있다.

일본은 핵과 미사일 도발을 지속하는 북한, 패권주의 행보를 강화하는 중국,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응해 가치관을 공유하는 국가와 결속 강화를 염두에 두고 한국 초청을 검토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기시다 총리가 지난 16일 도쿄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에게 G7 정상회의에 초청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정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arl9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