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현재 하남시장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 총력”

공유
0

이현재 하남시장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 총력”

이미지 확대보기
경기도 이현재 하남시장은 “어린이보호구역 종합 개선 대책을 마련해 교통시설물을 정비하고 통학로의 안전을 확보해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8일 하남초등학교에서 열린 ‘하남초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하남형 스쿨존) 사업설명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시는 스쿨존 내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차단하기 위한 사업 설명 및 주민 의견 청취하고, 취약지점 선정 및 부문별 종합 개선대책을 수립해 어린이 교통안전을 강화할 방침이다.

지난 5월 학부모 516명(응답 200명) 대상 어린이보호구역 관련 설문 결과,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전체 88.3%로 집계됐다.

또한 사업에 꼭 반영돼야 하는 내용에는 ‘안전시설 확충’이 34.7%로 가장 높았고, 이어 ‘차량속도 저감’(20.9%), ‘보도(보행로) 개선’(18.4%), ‘보행동선 개선’(13.8%) 순이었다.

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시는 올해 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동부·하남·산곡초등학교에서 하남형 스쿨존 사업을 우선 추진한다.

이날 이 시장은 ‘하남+케어+스쿨존’을 슬로건으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의 무한 책임을 강조하며 취약지점 선정 및 개선, 주민 불편 최소화, 전문기관 기술검토, 어린이 중심 교통환경 조성을 추진 목표로 제시했다.

하남초 하남형 스쿨존은 대청로 116번길 일원의 교통안전을 확보하는 사업으로, 보행환경 및 교통운영체계 개선을 위해 초등학교 정문 앞 차량과 보행 동선을 분리하고,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 등을 통한 교통운영체계를 보완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2개의 과속방지턱 및 어린이 보행자 안전휀스, 활주로형 횡단보도 등 도로안전시설을 설치해 교통안전을 확보한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아울러 하남만의 특성을 갖춘 스쿨존 디자인 적용, 오토바이 과속·신호 위반 단속 강화, 안전사고 위험이 큰 보행로 개선 등 4건의 시민 의견이 제안됐다.

이러한 주민의견을 반영해 시는 전문기관 기술검토 등을 마친 후 오는 10월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지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lwldms79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