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동의과학대-부산시노인복지시설협회,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업무협약

글로벌이코노믹

동의과학대-부산시노인복지시설협회,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업무협약

MOU 협약 기념 촬영 모습. 오른쪽부터 김영도 총장, 최오석 회장. 사진=동의과학대학교이미지 확대보기
MOU 협약 기념 촬영 모습. 오른쪽부터 김영도 총장, 최오석 회장. 사진=동의과학대학교
동의과학대학교(총장 김영도) 지난 21일 부산광역시노인복지시설협회(회장 최오석)와 요양보호사 보수교육의 체계적인 운영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급변하는 노인복지 환경 속에서 요양보호사의 전문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보수교육 운영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과정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교육 기획 및 운영 △강사 연계 △교육과정 홍보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현재 부산 지역 내 요양보호사는 약 2만 5000여 명에 달하며 이에 따른 보수교육에 대한 현장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동의과학대학교는 지난 2024년 4월 부산시로부터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으로 지정받았으며 지난해 12월에는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실시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2026년 1월부터 2027년 12월까지 2년간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김영도 동의과학대학교 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내 요양보호사들이 보다 체계적이고 질 높은 보수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노인복지 현장과의 협력을 강화해 실질적인 교육 성과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동의과학대학교 요양보호사교육원은 향후 ‘신규 양성과정-보수교육 과정- 역량강화 과정’으로 이어지는 생애주기별 요양보호(돌봄 포함) 교육 체계를 단계적으로 구축해 교육 내실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학 내 외국인 요양보호사 전용 학과인 K-Care과와 연계를 통해 대상자 맞춤형 보수교육 모듈을 개발하고, 협회 회원 시설과의 취업 연계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강세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emin382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