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롯데 형제의 난 2라운드, 신동빈 롯데회장 광윤사 이사직 결국 해임, 신임 대표이사에 신동주...신격호 회장 1주는 신동주 쪽으로

공유
0

롯데 형제의 난 2라운드, 신동빈 롯데회장 광윤사 이사직 결국 해임, 신임 대표이사에 신동주...신격호 회장 1주는 신동주 쪽으로

광윤사가 롯데 신동빈 회장을 이사직에서 해임했다. 주총 승인절차를 끝냈다.
광윤사가 롯데 신동빈 회장을 이사직에서 해임했다. 주총 승인절차를 끝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윤식 기자] 롯데그룹의 사실상 모기업인 광윤사가 신동빈 롯데 회장을 이사직에서 해임했다.

광윤사는 14일 오전 도쿄 지요다(千代田)의 광윤사 담당 법무법인 사무실에서 주총과 이사회를 잇따라 열고 동생 신동빈 회장을 등기이사에서 해임했다.
광윤사는 또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이 보유한 광윤사 주식 1주를 추가로 매입해 과반 주주의 지위를 확보하며 광윤사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상법상 이사 선임과 해임은 주총 사안이다.

또 대표이사는 주총에서 선입한 이사 중 호선으로 뽑도록 되어 있다.

이 규정은 일본 상법과 한국 상법이 동일하다.

광윤사 정관에 따르면 의결권을 가진 주주의 과반수 출석 및 출석한 주주의 과반수 찬성을 얻으면 주총 안건은 통과된다.

광윤사는 그 지분의 50%를 신동주 전 부회장이 소유하고 있다.
신부회장은 부친인 신격호 총괄 회장으로 부터 광윤사 지분 1주를 추가로 넘겨받아 안정 과반을 확보했다.

그 힘으로 신동빈 회장을 해임한 것이다.

앞으로 관건은 홋데홀딩스이다

광윤사는 일본 롯데홀딩스의 지분 28.1%를 확보하고 있다.

신동주 전 부회장이 이날 주총와 이사회에서 광윤사 지배권을 장악하면 롯데 지배구조는 새국면을 맞게 된다.

광윤사가 일본 롯데홀딩스의 최대주주로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과반수 여부다.

광윤사만으로는 일본 롯데홀딩스를 움직일 수는 없다.

여기서 관건이 되는 종업원 지주회다.

27%를 소유하고 있는 종업원지주회까지 합하면 안정과반을 확보한다.

지난 주총에서 신동빈 회장을 지지한 종업원 지주회가 어떤 반응을 보일 지가 최대 관건이다.

신동빈 회장측은 이 표 대결에서 이길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신동주 광윤사 대표이사는 이날 1시간 가량의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마친 후 한국 특파원들과 일본 취재진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그는 한국말로 “신동주입니다. 오늘은 정 상무가 대독하겠습니다”라고 짤막하게 말했다.

정혜원 상무가 대독한 이 발표문에서 “주주총회 안건은 첫째 신동빈 이사의 해임, 둘째 이소베 씨의 신임이사 선임이었으며, 이사회의 의결 안건은 첫째 저 신동주의 대표이사 선임, 둘째 신격호 총괄회장이 저 신동주에게 매도하는 광윤사 주식 1주에 대한 매매계약의 승인이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모든 절차는 합법적이고 정당하게 진행됐고 안건은 모두 가결됐다”고 밝혔다.

새로 선임된 이소베 테츠 이사는 신격호 총괄회장의 비서다.


김윤식 기자 tiger8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