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AI칩 스타트업 ‘그래프코어' 25억 평가...엔비디아 아성에 도전

공유
1

[글로벌-Biz 24] AI칩 스타트업 ‘그래프코어' 25억 평가...엔비디아 아성에 도전

2016년 엔비디아 출신 엔지니어들이 설립한 인공지능(AI) 반도체 업체 그래프코어는 최신 자금조달라운드에서 2억 2200만달러를 모금했다. 사진 = 로이터 이미지 확대보기
2016년 엔비디아 출신 엔지니어들이 설립한 인공지능(AI) 반도체 업체 그래프코어는 최신 자금조달라운드에서 2억 2200만달러를 모금했다. 사진 = 로이터
영국 인공지능(AI) 반도체 스타트업 그래프코어(Graphcore)가 신규 증자를 통해 2억2200만달러(약 2427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라 그래프코어의 기업가치는 2년 전의 15억달러에서 25억달러로 늘었다. 그래프코어는 영국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비상장 테크 기업으로 미국 엔비디아에 대항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지능처리장치(intelligence processing units, IPU)라 불리는 그래프코어의 반도체는 AI 특화 데이터 처리 기능을 위한 맞춤형 칩이다.

나이젤 툰 그래프코어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대차대조표가 강화됨으로써 고객과 파트너들로부터 더욱 강한 신뢰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프코어의 이번 증자는 온타리오 교직원 연금이 주도했고 자산운용사 피델리티 인터내셔널(Fidelity International)과 슈뢰더(Schroders) 등이 새로운 투자자로 참여했다. 드레이퍼 에스프리트(Draper Esprit)와 베일리 기포드(Baillie Gifford) 등 기존 투자자들도 참여했다.

이번 증자는 1억5000만달러의 자금을 조달한 지 1년도 안 돼서 이뤄졌다. 당시 증자로 그래프코어는 창립 4년 만에 약 4억4000만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게 됐다.

툰 CEO는 "당분간 증자가 필요없다"며 "다음 단계는 우리 사업이 더욱 예측 가능해졌을 때 기업공개(IPO)가 되겠지만 내년에는 성장에 주력하고 상장 계획이 없다"면서 "엔비디아가 일본 소프트뱅크로부터 영국 ARM을 인수한 결정을 경쟁, 시장, 영국에 모두 나쁘다"고 비난했다.

그는 그래프코어를 비롯한 반도체업체들은 경쟁사가 소유한 ARM과 더 이상 협업하려 하지 않을 것이며, 이에 따라 ARM은 세계 최고 프로세서 설계를 쉽게 접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래프코어는 2019년에 연구개발(R&D)에 4180만달러를 투자했고, 이후 인력이 450명으로 늘었다. 그 해 그래프코어는 9590만달러의 세전 손실을 기록했고, 1010만달러의 매출을 거뒀다.

툰 CEO는 "일부 프로젝트 지연으로 올해 매출 성장세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면서 "새로운 고객 유치에 매우 훌륭한 성과를 거둬 신규 투자자를 모집할 수 있었다. 내년에 강력한 매출 신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래프코어는 올해 7월 유닛 하나로 1페타플롭에 달하는 머신 인텔리전스 컴퓨팅 성능을 구현하는 2세대 IPU(Intelligence Processing Unit) 플랫폼 'IPU-머신 M2000(IPU-Machine M2000)'을 출시했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