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상하이 봉쇄가 세계경제에 미치는 악영향 고조 우려

공유
0

[초점] 상하이 봉쇄가 세계경제에 미치는 악영향 고조 우려

상하이시 주민들이 PCR 검사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상하이시 주민들이 PCR 검사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사진=로이터
중국 상하이 2,500만 주민 대부분은 집에 갇혀 있은지 17일 동안 폐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발병을 억제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중국 동부 해안 도시 상하이는 중국에서 가장 크고 부유한 도시이자 세계 에서 가장 큰 대도시 중 하나다. 이달 초 폐쇄된 인근 도시 쿤산과 함께 세계 경제에서 큰 영향을 행사한다.
중국 정부가 제한을 완화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조짐이 보이지 않는 있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봉쇄 조치로 인한 경제적 피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연장된 봉쇄령이 전 세계에 충격파를 퍼뜨릴 것으로 보인다.

상하이만 봉쇄된 것이 아니다. 중국 45개 도시에서 전체 또는 부분 봉쇄가 시행되어 인구의 4분의 1과 경제의 약 40%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코로나 확산이 중국 경제에 미칠 위협에 대해 일주일 만에 세 번째 경고를 했다. 전 세계가 상하이를 주목하고 있다.

특히 상하이의 봉쇄와 공장 가동 중단은 비즈니스와 금융, 무역과 물류, 제조 및 기술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 및 금융


상하이는 중국 전체 도시 중 GDP가 4조 3200억 위안(6,790억 달러)으로 가장 큰 도시이며, 그곳에서 거래하는 기업 가치 기준으로 세계 3위의 주식 시장이며, 세계에서 5번째로 많은 억만 장자가 살고 있다.

또한 중국 본토에서의 입지를 노리는 국제 비즈니스를 위한 가장 매력적인 목적지이기도 하다.

당국에 따르면 2021년 말까지 800개 이상의 다국적 기업이 상하이 지역에 본부를 설립했다.

이 중 121개는 애플, 퀄컴, GM을 포함한 포춘 Global 500 기업이다.

데이터에 따르면 70,000개 이상의 외국 소유 기업이 상하이에 사무실을 가지고 있으며 이 중 24,000개 이상이 일본 기업이다.

상하이 증권 거래소는 총 시가 총액이 7조 3000억 달러로 뉴욕과 런던에 뒤지지 않는다. 폐쇄에도 불구하고 거래는 계속되고 있지만 일부 은행과 투자 회사는 시장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책상 옆에서 잠을 자도록 요청하고 있다.

상하이에 상장된 기업 풀은 중국 경제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대규모 국유 기업이 집중되어 있다. 여기에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주류 제조업체인 귀주 마오타이, ICBC 및 중국생명보험 같은 은행 및 보험 대기업, 페트로차이나가 포함된다.

상하이 거래소는 또한 나스닥에 대한 중국의 스타 마켓의 본거지이다.

◇무역 및 물류


상하이는 중국 GDP의 3.8%를 차지한다. 상하이항은 세계에서 컨테이너 수송량이 가장 많다. 2021년에는 4,700만 20피트 단위의 화물을 이동했으며 이는 로스앤젤레스 항에서 처리하는 양의 4배다. 지난해 중국 컨테이너 출하량의 16.7%를 차지했다.

상하이는 아시아의 주요 항공 허브이기도 하다. 푸동 국제공항과 훙차오 공항과 같은 공항은 2019년에 1억 2,200만 명의 승객을 처리하여 런던, 뉴욕, 도쿄에 이어 세계에서 4번째로 분주한 허브가 되었다.

그러나 코로나 발생으로 항구 지연이 더욱 악화되고 많은 여객기 운항이 중단되어 항공 운임이 급등하고 글로벌 공급망에 많은 압력을 가하고 있다.

상하이 항구는 계속 운영되지만 3월 말에 발표된 업계 데이터에 따르면 선적 또는 양륙을 기다리는 선박의 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영 언론은 또한 많은 트럭 운전사들이 여행 제한 때문에 컨테이너를 제시간에 항구로 들어오고 나가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한다.

◇ 제조 및 기술

쿤산 및 기타 여러 동부 도시를 포함하는 Greater Shanghai Area는 자동차에서 반도체에 이르는 산업의 주요 제조 허브다.

폭스바겐과 GM은 국영 자동차 제조업체인 SAIC Motor와 협력하여 상하이에서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상하이는 또한 테슬라의 아시아 최초 기가팩토리의 본거지다. 미국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는 지난달 상하이 공장에서 65,000대 이상의 자동차를 납품하여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EV 브랜드가 되었다.

1월에 포드는 상하이에 여섯 번째 글로벌 디자인 센터를 개설하였다.

세계 최대 수탁 칩 제조사인 TSMC는 쑹장 교외에서 주요 반도체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중국 최고의 칩 제조업체인 SMIC와 화홍 반도체는 도시의 동쪽 푸동에 공장을 두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 제한으로 인해 많은 공장이 상하이와 쿤산의 운영 중단으로 자동차 및 전자 제품의 주요 공급망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

폭스바겐과 테슬라 상하이 공장이 몇 주 동안 문을 닫았다. 중국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 니오도 상하이와 다른 중국 도시에서 코로나로 인한 혼란으로 생산을 중단했다.

애플 주요 공급업체인 페가트론은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상하이 및 쿤산 공장의 생산을 중단했다. 또한 애플에 인쇄 회로 기판을 공급하는 대만의 유니마이크론 테크놀리지와 테슬라에 부품을 공급하는 아이폰 공급업체인 폭스콘의 계열사인 에손 프레시즌은 이달 초 쿤산에서 생산을 중단했다.

상하이가 동아시아와 중요한 무역 관계를 갖고 있기에 이러한 중단은 지역공급망에 큰 파급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한국, 대만, 베트남, 일본도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