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글로벌 공급망 혼란 가중…끝이 안 보인다

공유
1

[초점] 글로벌 공급망 혼란 가중…끝이 안 보인다

배터리 부족으로 2026년 자동차 생산 440만대 중단 예상

전 세계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반도체와 배터리 부족으로 자동차 생산량을 줄이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전 세계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반도체와 배터리 부족으로 자동차 생산량을 줄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우크라이나 전쟁은 긴장된 공급망에 압력을 가해 전례 없는 혼란을 지속적으로 가중하고 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은 공급망 위험을 기록적인 최고치로 끌어올리는 부족 및 병목 현상과 결합했으며, 조달 전문가들은 “매우 우려스럽다”고 경고하고 있다.
공급망 회복력 지수(ASCRI, Achilles Supply Chain Resilience Index)는 2021년 4분기 44.9로 3분기 45.4에서 하락했고 ‘매우 높음’을 나타내는 40점을 약간 웃돌았다. 지수는 1에서 100까지이며 1은 매우 낮은 회복력과 높은 위험을 나타내고 100은 높은 회복력과 낮은 위험을 나타낸다.

ASCRI는 경제, 환경, 노동 관행, 법률 및 거버넌스, 탄력성, 안전 및 보안 등 6개 범주에 걸쳐 기본 공급망 탄력성을 측정하고 운송 및 감정 데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측정으로 보완된다.

ASCRI는 2021년 내내 하락했으며 2022년 1분기에 40 임계값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코로나, 교란된 항로, 항구 혼잡 등으로 계속 상승하는 물가는 전 세계 공급망에 상당한 우려를 일으키고 있다.

ASCRI는 우크라이나가 옥수수, 밀(연간 2000만 톤 또는 세계 수출의 10%) 및 해바라기 기름을 수출하는 나라로 EU에서 네 번째로 큰 곡물 및 채소 공급국가라고 평가한다. 이런 공급 중단은 식량 가격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수 있다. 러시아 침공 당일 영국의 밀 가격은 톤당 16파운드 상승했다.

침공은 또한 석유, 가스, 니켈 및 알루미늄의 가격 변동성을 주도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단기에 종결되거나 억제된다면 2022년 내내 원자재 가격이 약간 완화될 수 있다. 가격 인상이 소비자 인플레이션으로 흘러가는 데 일반적으로 6~12개월이 걸리는데 이는 소비자 물가 상승 여지가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ASCRI는 분쟁의 규모, 지속성 및 영향에 따라 주요 에너지 및 금속 가격 압력이 좌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SCRI는 상품 가격이 2021년 4분기에 12% 상승하여 전년 대비 77% 상승했으며 2022년 1월과 2월에도 계속 상승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2021년에 투입된 비용의 급증은 소비자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지며 이는 12월 영국과 미국에서 3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2021년 ASCRI의 하락은 주로 에너지 가격에 의해 주도되었지만, 하반기에는 금속 가격이 점점 더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주석 가격은 2021년 11월 톤당 3만9159달러로 정점을 찍었고, 이는 회로 기판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전자 부문의 수요 증가로 인한 부족으로 연초 대비 79% 상승했다.

한편 주로 다른 금속의 부산물로 채굴되는 몰리브덴 가격은 2020년 7월 kg당 20달러 미만에서 2021년 10월 약 45달러로 두 배 이상 뛰었다. 철강의 합금으로 사용되는 데 중국의 기반 시설 투자 확대로 가격이 상승했다. 이 몰리브덴은 에너지 생성, 방위 제품 및 전기 자동차에도 사용된다.

리튬 가격은 재생 가능 및 전기 자동차 생산으로의 전환으로 상승했다. 2030년까지 리튬 초과 수요는 연간 50만~150만 톤에 이를 전망으로 공급 중단과 가격 급등을 위한 완벽한 조건을 만들고 있다.

배터리 부족으로 인해 2026년에는 440만 대의 자동차가 생산이 중단될 수 있으며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2021~2023년에는 자동차 생산량이 최대 1000만 대까지 감소할 수 있다.

2022년에서 2029년 사이에 부품 부족으로 생산이 중단된 전기 자동차의 수는 그 두 배에 달할 수 있다.

전기 자동차 생산과 재생 에너지 저장이라는 두 가지 핵심 산업이 리튬을 놓고 경쟁하기 때문에 녹색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영향을 미치며 더 깨끗한 자동차나 더 깨끗한 전기 생산을 얻을 수 있지만 두 가지를 동시 얻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2021년 4분기부터 나온 공급망 데이터는 이미 2022년이 글로벌 공급망에 험난한 길이 될 것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제 우크라이나의 추가 갈등으로 전망이 매우 우려스러운 상태다.

글로벌 공급망 회복력 지수는 2021년 내내 원자재 가격과 에너지 공급을 글로벌 공급망의 전조로 지정했다. 지난 2년 동안 너무 많은 도전에 부딪혀 공급망은 회복할 시간이 없었고 이제 우리는 앞으로 몇 년 동안 산업 및 소비자 시장에 파급 효과를 줄 수 있는 공급 및 비용 파급 효과를 초래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에 직면해 있다.

이와 같은 위기를 극복하는 데 있어 조금이라도 더 나은 출구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공급망 취약성과 대체 공급업체를 식별해 손실을 줄이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과 연결된다.

이제 코로나 혼돈의 교훈을 실천할 때이며, 새로운 세계 질서에 들어서면서 데이터를 사용하여 구매 결정을 내릴 때다. 데이터는 이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 조직이 취약성과 대체 공급 소스를 식별하기 위해 공급망 전반에 걸쳐 가시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